부유한 사업가의 외동딸 어니스티나 프리먼과 약혼한 사이인 귀족 출신의 아마추어 고생물학자 찰스 스미스선은 황량한 바닷가 바람과 파도가 몰아치는 방파제 끝에 서 있는 여인 신랄한 표현으로 프랑스 중위놈과 놀아난 년으로 동네에서 내몰린, 자신의 불우한 처지와 인습의 굴레에서 벗어나려는 사라 우드러프의 신비한 매령게 이끌려 동정과 애정 사이에서 갈등을 느끼게 된다.

결국 찰스는 어니스티나에 대한 죄책감과 중상과 모략으로부터 보호해주려는 사라에 대한 의무감으로 약혼을 파기하고 사라와의 사랑을 선택하나 그녀는 종적을 감추고 만다. 몇 년 후 사라를 만나지만 수수께끼 같은 모호한 그녀의 언행에 완전한 이별을 작정한다.

 

작가가 주인공들의 결말을 샘과 메리와 주인을 배신하고도 권선징악의 원칙을 벗어난 완벽한 사업과 가정생활을 이어가는 개운치 않음, 파혼의 조건으로 내민 트리먼 씨의 냉혹한 각서의 영향력, 다시 만난 사라가 안고 있던 아기가 주는 메시지 독자의 상상이나 선택으로 남긴, 그만큼 여운을 남긴 글로 기억에 남는다.

 

번역가 김석희씨가 이 책을 3차례 번역, 출간한데 공감이 가는 내 나름대로의 다양하고 풍요로운 솔솔한 재미를 되씹어본다.

 

1970년대의 현대 작가가 현세를 의식하며 1860년대의 빅토리아 시대의 이야기를 전개함으로써 이중적 초점 과거와 현대, 실존주의(찰스)와 진보적(사라), 고전적이며 전위적 역사적 현실과 일상적 심리-을 넘나드는 작가의 사고 철학을 맛보게 된다.

 

사라의 지성적이며 독립적인, 꼿꼿한 정신의 소유자로 동정심에 반발하고, 간절한 열망에서 풍기는 야성과 강렬하고 직관적인 얼굴, 찰스에게 시선을 던질 때 내뿜는 그녀 자체의 불꽃 그러나 전혀 관능적이진 않은 엠마 보바리를 연상케하는 스칼렛 우먼(주홍색 여자, 매춘부를 의미)의 엘리자베스 베넷의 정체성과 무력감과 덧없음의 상징으로- 인물 탐색에 대한 즐거운도 크다.

 

작고 평화로운 분위기의 마을 라임 레지스가 주는 긴장감(염탐, 음모, 호기심), 찰스의 이중적인 여성 편력, 즉 빅토리아 시대에 걸맞는 여성성과 자신의 지적이고 엘리트 의식과 동등한 모험적이고 진화적인 여성, 두 남녀의 사랑 이야기에 배경이 되는 사랑과 미움, 타락과 구원, 자유와 억압, 부자와 빈자, 상전과 하인, 보수주의와 자유주의, 도시와 농촌, 과거와 현재의 각양각색의 갈등이 상상의 나래를 펴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