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한방으로 극복하는 간장병 질병별 홈케어 시리즈 1
주부의벗사 엮음, 김기욱.이동수 감수 / 전나무숲 / 2011년 12월
평점 :
절판


집안에 암으로 고생하는 사람이 있다는 것은 참 힘든일이다. 우리 가족 중에는 나의 친정 아빠가 간암으로 현재 7년째 투병중이시다. 2005년에 친척의 발병으로 걱정이 되어 검진을 받아본 결과 아빠도 간암 초기라는 소식을 듣게 되었다. 그 때의 충격은 좀 컸다. 그동안 건강하신줄만 알았던 아빠가 간암이시라니. 참 힘들었던 기간이었던 것 같다. 그래도 불행중 다행인 것은 초기에 발견하게 되어서 큰 절망까지는 가지 않을 수 있었다는 것이다. 지금까지 아빠는 여러번의 색전술로 알코올 치료를 받으시고 계시다. 새로운 암세포가 생기면 다시 시술하고, 다시 조절하는 그런 방식이다.

 

이 책은 그렇기 때문에 우리 가족에게 더 필요한 책이었다. 책을 보니 간에 생길 수 있는 여러가지 병들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우리가 초등학교때 맞곤 했던 간염 예방 주사가 생각났다. 나에겐 항체가 있는 종류도 있고 없는 종류도 있었다. 실은 나도 6년전에 간수치가 굉장히 높아져서 응급실에 실려간 적이 있었다. 그때 간수치도 높았을 뿐더러 혈압도 70/40으로 매우 낮아서 응급실에서 큰일날 뻔 했었다. 다음날 외래로 와서 정밀 진단을 받아봐야 한다길래 다음날 오전에 초음파를 보았다. 검사 결과 쓸개에 담석이 가득찬 담석증이었다. 담석이 한두개가 아니라서 쓸개 전체를 떼어내야 했었다. 그래서 바로 입원하고 복강경 수술로 쓸개를 떼어냈다. 그때 대학을 졸업하고 한창 취업준비를 하고 있었을 시기였는데 몸이 너무 좋지 않아서 취업을 좀 미루고 바로 대학원으로 진학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 몸이 좋지 않으면 취업하고 나서 신체검사를 받을 때 불리하게 될지도 모른다는 우려에서였다.

 

그렇게 보면, 우리 집안엔 간에 대한 건강을 조심해야 하는 가족이 벌써 둘이나 생긴 것이다. 그래서 이 책을 꼼꼼히 보았다. 중간 이후부터는 거의 다 음식과 요리에 관한 정보가 있었다. 책을 저술한 사람이 일본인이라 그런지 식탁 요리에 일본식 반찬이 매우 많았다. 재료도 그렇고 우리랑은 조금은 다르지만 그래도 뭔가 깔끔하고 정갈해 보이는 것이 있었다. 이 책을 다 보고 난 후에는 친정 엄마한테 드려서 엄마가 아빠를 간호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려고 한다. 책 말미에는 간단한 운동요법까지 나와있어서 종종 읽어보면 좋을 책으로 생각된다. 우선 친정 부모님께 이 책을 선물해 드리고, 내가 친정에 갈 때마다 종종 책을 찾아보며 정보를 얻는 것으로 해야겠다.

 

간이 지금 얼마나 혹사당하고 있는지는 혈액 검사를 통하여 쉽게 알아볼 수있다고 한다. 작년에 자세한 정기 검진을 받은 결과 특별히 주의해야 할 만한 특이 사항은 없었다. 하지만 책을 보면 볼 수록 건강은 절대로 과시하는 것이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나같은 경우에도 특히 그러했다. 평소에는 정말 건강한 것처럼 보여도 잔병치레를 꽤 많이 했기 때문이다. 그런 잔병들도 감기 같은 간단한 것이 아니라, 뇌수막염이나 늑막염처럼 좀 큰 병으로 갑자기 다가오는 경우가 많아서 평소에 건강 관리를 정말 신경써야 하겠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하지만 역시 관리하는 것은 쉬운일이 아니어서 나도 모르게 다시 소홀해 지곤 하는데, 이 책에 나온 식이 요법이나 운동등을 참고하면서 자신의 건강에 좀더 관심을 기울이는 계기를 만들어야 하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