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스트 - 인류의 재앙과 코로나를 경고한 소설, 요즘책방 책읽어드립니다
알베르 카뮈 지음, 서상원 옮김 / 스타북스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 19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이후로 많은 사람들이 다시 찾게 된

알베르 카뮈의 역작 '페스트'

나도 코로나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2020년 3월부터

'페스트'를 프랑스어 원서와 영어 번역본으로

한단락씩 필사를 해가며 열심히 공부했었다.


그리고 한동안 페스트를 읽지 못하고 일을 하고 있다가

이번에 서평단 기회를 통해서 한국어 번역본으로 완독하게 되었다.

우선 이번 책은 스타북스라는 출판사에서 발간한 책으로

'TVN 인사이트' 프로그램 중 '요즘 책방 책 읽어드립니다'에서

방송했던 도서 시리즈 중 한권이다.

책 띠지에는 이렇게 홍보문구가 적혀있다.


"인류의 재앙, 코로나를 경고한 소설!

페스트는 지금 우리가 겪고 있는 현실이다!"


그리고 책 뒷면.

페스트에 대한 간단한 내용소개가 있고,

띠지에는 페스트의 수상기록 등을 적어 놓았다.

"1975년 노벨문학상 수상, 1947년 비평가상 수상,

국립중앙도서관 선정 고전100선,

서울대학교 선정 고전200선"

페스트의 앞부분은 프랑스어와 영어책으로 알고 있어서

앞부분은 쉽게 넘어갔고

내용을 본격적으로 모르는 중간부분부터 차근차근 읽어나갔다.

읽다보니 왜 코로나시대에 이 책을 사람들이 다시 찾게 되었는지 잘 알 수 있었다.


"그렇지만 이건 페스트인 건 확실한 것 같습니다.

'페스트'라는 말이 처음으로 이제 막 입 밖에 나왔다."

(51쪽)


책의 51페이지에 드디어 '페스트'라는 단어가 본격적으로 등장하는 곳이다.

그전까지 도시 오랑에서는 이 역병에 대하여 이름붙이기를 거부하고 두려워하고 있었는데

이제는 인정하지 않을 수 없는 사태에 이르게 된 것이다.

이 부분을 보면서 행정쪽에서는 혼란을 피하기 위해

끝까지 페스트라는 병을 공인하기를 꺼려하는 모습을 보고 안타까웠다.

그리고 읽다가 찾은 부분 중

"그것은 어떤 무역 회사의 젊은 사무원이 바닷가에서 아랍인 한 사람을 죽인 사건이었다."

(책 74쪽)

이 부분은 아무래도 알베르 카뮈의 소설 '이방인'이야기가 아닌가 싶다.

'이방인'은 내가 처음으로 프랑스어 원서를 완독했던 소설이기도 해서

나에겐 매우 특별한 소설이다.

책을 읽어나가면서 책 속에서 죽고야마는 사람들의 모습이 그려지니

더 처절하게 느껴졌다.

파늘루 신부는 끝까지 자신의 신념때문에 의사를 부르지 않다가 결국은 사망하고

리외의 친구인 타루까지 페스트의 막바지에 이르러 조용히 죽음을 맞이한다.

특히 가장 기억에 남는 죽음은 '판사의 딸'의 죽음이었다.

주사를 맞고 호전될까 싶어 몇몇 사람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소녀의 처절한 마지막 고통의 순간을 알베르 카뮈가 적어내려갔다.

매우 고통스러워하고 비명을 지르던 앙상한 소녀의 검은 얼굴을....

혈청을 맞고 살아나기를 내 마음속으로 빌었는데 그렇지 못한 것에 너무 슬펐다.

소설 속 '페스트'로 인한 폐쇄사태와 우리 현실의 '코로나'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떠올리며

몇 가지 인상 깊었던 곳이 있었다.

"서로 껴안고 헤어지면서 며칠 혹은 몇 주일 뒤에는 다시 보게 되리라고 확신했다." (90쪽)

"대부분은 자기들의 일상을 방해하거나 자기들의 이해관계에 해를 끼치는 것에 대해서 특히 민감했다." (102쪽)

"페스트는 참을성 있게, 그리고 조심스럽게, 마치 이 세상의 질서 그 자체처럼 천연덕스럽게 거기에 있습니다." (126쪽)

"사람들은 이웃 사람을 믿을 수 없는 사람들이라는 것, 나 자신도 모르게 그들은 페스트에 감염될 수 있고, 방심한 틈을 타서 병균을 옮겨올 수 있다는 것을 너무나 잘 알고 있었던 것이다." (254쪽)

"페스트는 저마다의 이기심을 발동시킴으로써 오히려 인간의 마음속에 불공평의 감정만 과격하게 만들었다." (303쪽)

"사람들은 다만, 페스트가 들이닥쳤을 때처럼 사라져가고 있다는 것만은 확신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그런데도 시내에는 아무 변화도 일어나지 않았다. 그것은 아직 소극적인 안도감이어서 노골적인 표현으로 나타나지는 않았다." (346쪽)

현실과 너무도 비슷하여 소름이 돋아가며 읽었던 곳들이다.

작년 2월경 본격적으로 코로나 확산으로 인해

외출을 두려워하게 되고, 손소독와 열체크가 일상이 되었으며

사랑하던 가족들과의 만남을 자제해야만 하는 나날이 시작된 그때...

우리도 당시에는 이 상황이 얼마나 지속될 지 가늠할 수 없었는데

벌써 일년이 훌쩍 지나가 버렸다...

그리고 점점 더 이기적이고 개인적이 되어가는 사람들을 느낄 수 있었고,

5인이상 집합금지로 인해 5인이상 모임을 신고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과

특정하지 않은 누군가가 보균자라고 생각하여 스치는 것 조차 꺼리게 되는 마음을...

책에서는 다행히도 드디어 페스트에서 극복하는 환자들의 사례가 생기기 시작했고

사망자의 수도 현저히 줄어들어 드디어 도시 폐쇄에서 벗어나게 된다.

다행히 코로나 시대에는 핸드폰도 잘 되어있어서 가족들 친구들과 연락을 못하지는 않고,

비행기로 외국으로 나간다는 것 자체만 불편할 뿐

택배등을 통해 필요한 생필품들은 다 집앞으로 주문할 수 있다는 것이

페스트를 겪었던 오랑시와 다른 점이었다.

페스트 사태에도 코로나 사태에도 시간은 흐르고

사람들은 또 하루를 살아만 가야한다.

어제와 같은 평범한 일상에 마스크 한장을 더 얹은 오늘날의 모습은

알베르 카뮈가 처절하게 그려나갔던 오랑시의 모습과 별반 다르지 않다.

현실도 어서 오랑시처럼 페스트 종식으로 고하고

폐쇄되었던 도시를 다시 개방하고

만나고 싶었던 친구와 가족을 만나며 뜨거운 눈물을 흘릴 수 있었으면 한다.

하지만 페스트 소설의 마지막에서도 경고했듯이

"페스트 균은 결코 죽거나 소멸하지 않고 꾸준히 살아남아 집요하게 때를 기다리고 있다는 것이다." (395쪽)

언제 다시 들이 닥칠지 모를 변이 코로나와 제2의 코로나를 경계해야 한다...

끝날때까지 끝난 것이 아니라는 것...

코로나가 어떤 형태로 끝을 보일지가 궁금한 사람이라면

알베르 카뮈의 페스트를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다.

이런 식의 마무리가 있다고 알려주고 싶다...

<이 책은 스타북스 출판사에서 제공한 책을 읽고 서평을 쓴 것입니다.>

<초판본이라 군데군데 오타가 많았던 점이 참 아쉬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