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화의 비밀 - 호크니가 파헤친 거장들의 비법
데이비드 호크니 지음, 남경태 옮김 / 한길아트 / 2003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데이빗 호크니의 “명화의 비밀”은 숭악한 책이다.


호크니는 15~16세기 이후 작가들이 그림을 그릴 때 광학적 방법을 사용했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당대 광학에 관련한 문헌과, 엄청난 양의 그림들을 일단 모았다. 그림 속 선의 특징을 분석하고, 스케치 속 선의 특징을 분석하고, 자기가 직접 카메라 루시다를 이용하여 사람을 스케치하여 비교해 보고, 당대의 광학 장비를 자기 집에 재현하여 그림의 특성을 분석하고, 옛날 그림들을 포토샵에 넣고 선을 그어 가며 시선의 각도와 깨진 원근법을 찾아낸다. 천여 점에 달하는 그림들을 벽에다 붙여 가며 기술의 발전을 추적하기도 했는데, 막말로 심각한 덕질.


그걸 책으로 출간했다. 이걸 한길아트가 라이센스 출간했는데, 엄청난 대판(大板)이고, 각 도판의 그림 퀄리티가 엄청나게 중요할 수밖에 없다. 그리하여 가격도 육만 원. 전부터 생각은 하고 있었는데, 와우북에서 50% 할인하길래 샀다. 그런데 아무래도 화집이라기보다는 Forensic Report에 가까운 책이라 그림의 위대함보다는 끔찍할 정도로 잘게 그림을 뜯어내고 재현하는 작업에 많은 분량이 배정되어 있고, 문헌 모음집+서간집으로 구성된 후반부의 구성은 성글게 느껴진다. 활자를 편하게 보는 내게는 조금 버거운 책이긴 하다.


하지만 그림 자체의 위대함이나 기술의 혁신이 아닌, 그 그림이 구성되어 나가는 과정을 지독할 정도로 성실하게 재현해 나가는 과정을 다시 보는 것만으로도 큰 의미를 지니는 책 같다. 가끔 예술을 그 결과물이나 내용만으로 평가하는 경향이 있는데, 그 그림의 기법이 지닌 내적 논리를 추적하는 것 또한 굉장히 중요하다. 결국 그림 역시 화가의 시선에 기반한 것이며, 그것을 옮기는 과정에서 벌어지는 기술적·신체적 한계를 뛰어넘는 것 또한 예술의 한 가지 특성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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