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문 날의 삽화 문학과지성 소설 명작선 18
박완서 지음 / 문학과지성사 / 200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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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14개의 단편으로 구성된 소설집이다. 80십년대 초에서 90년대 초까지 10년의 세월동안 쓴 것을 모았다. 그래서 지금 읽으면(난 30초) 어렴풋이 옛기억이 떠오르고 그리 낮설지 않으면서 당시의 생생한 생활상이 더불어 떠오른다.

이 책을 관통하는 것을 생선꼬쟁이 뚫듯이 말하는 것이 좀 뭐하지만 몇가지 추스려 보면 책 선택의 도움과 읽은이의 공감이 생길것 같아 말해본다.

서민들의 삶의 면면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말해지고 있다.  <로열박스>, <소묘>가 약간은 다른 것을 말한 것이지만 이 작품도 별개로 할수 없듯이 전반적인 생활상은  서민상이다.

그들은 하나같이 집착하거나<家> 악다구니를 쓰면서 가족이란 테두리에 대해서 말하거나<우황청심환><<엄마의 말뚝>등.. 지난 세월에 대한 애뜻한 마음과 사연을 서술한다.  그렇다고 서민의 살이를 나열하는 것만은 아니다.  <복원되지 못한 것들을 위하여>는 한국이란 사회의 역사적 의식을 보여주는 동시에 일반사람들의 처세방법을 통한 사람의 일면을 말한다. <저문날의 삽화2>는 운동권 남편을 둔 가연에 대한 말이지만 분명 여성의 자립을 말하고 있다.

그래서 보면 당시의 생활상..집과 차에 대한 집착등의 서민적 생활상을 그리는 동시에 이런 생활상에 녹아있는 인간의 속됨을 나열하고 꼬집는다.

아무래도 이책은 말하는이가 거의 나이가 있는 여자의 목소리가 대부분이다. 작가의 목소리가 닿는 부분이 많다는 생각이다. 박완서의 매력이 무얼까라는 생각이 문득 든 부분이  있었는데..작가는 마치 가족이나 친척의 누구처럼 지나온 이야기와 지금의 이야기를 가시나 부담없이 전해주는 면이 강하다는 것과 그로 인한 주제의식이 강한 주장이나 치밀한 사고, 날카로운 해부로 다가오는 것이 아니라 담고 있으면서 따스하게 충고하듯 다가오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했다.

초반의 단편들은 그리 다가오지 않았지만 저작연도가 높아갈수록 치밀해지는 글을 보는 것도 하나의 재미면 재미겠다.

작가의 장점을 소심함이나 보수적인 일면으로 바라보는 이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도 해봤고, 단편임에도 등장인물의 이야기 상관구조가 어울리지 않은 단편도 있다는 지적나올것이지만.. 확실히 옆에서 가만가만 이야기해주는 듯한 이 작가만의 매력은 은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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