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을 위한 멘사 암호 퍼즐 멘사 어린이 시리즈
로버트 알렌 지음, 김요한 옮김, 멘사코리아 감수 / 바이킹 / 2012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멘사 암호 퍼즐 (초등학생을 위한)

 

 

 

이 책은 내가 관심 있어 하는 3가지 분야를 모두 포함하고 있는 책이다. 전세계에서 지능지수 상위 2% 이내 (IQ 148 이상)의 사람만이 가입할 수 있다는 멘사, 그들이 주로 하는 일이라는 퍼즐을 만들고 푸는 일, 어떤 목적을 위해 만들어 놓은 암호, 이 세가지가 이 책의 모든 것이다.

 

 

퍼즐은 숫자와 기호가 가진 논리적인 연관성을 찾아내는 일종의 암호풀기 놀이인데, 이 책은 어린 아이들의 수준에 맞는 쉬운 퍼즐들을 싣고 있다. 책의 서두에서는 이 책의 용도가 스스로 자신에게 멘사다운 특성이 있는지 알아보는 데있다고 하지만, 아이들과 어른들이 모두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지적 유희가 아닌가 한다.

 

 

피보나치 수열로 만든 암호를 비롯 그림이나 단서, 갖가지 상징들이 등장하여 극적인 긴장감과 해결의 실마리를 제공했던 댄 브라운의 소설 다 빈치 코드’, 살인자의 유희에 희생자가 되지 않기 위해 목숨을 걸고 그가 낸 문제들을 풀어야 하는 큐브’, 쏘우등의 영화나, 코난 도일과 에드거 앨런 포의 탐정 추리소설의 인기에서 보듯 퍼즐, 암호, 비밀 등은 우리의 호기심을 자극함과 동시에 미지의 세계를 탐험하는 듯한 짜릿함의 거부할 수 없는 매력을 가진 듯 하다.

 

 

 

이 책은 크게 두 가지 파트로 나눌 수가 있는데, 처음에는 어떻게 암호가 만들어 지는지에 대한 원리를 가르쳐 준다. 글자를 뒤섞는 다거나, 모음을 빼는 등의 메시지를 전달한 수 있는 속임수 글쓰기, 글자판이나 숫자를 바꾸는 등의 바꿔치기 암호, 바둑판 암호, 장미 십자회 암호, 모스부호, 글자대신 부호를 이용한 암호, 수기신호, 시각 장애인을 위한 문자를 이용한 암호 등을 설명한다.

 

 

다음 파트는 문제가 나오는데, 그 문제들은 난이도 별로 A~D까지의 레벨이 있고, 그 문제들은 첫 파트에서 설명한 방법들을 참고하여 풀 수 있으며 뒤에는 해답이 실려있어 답과 설명을 확인할 수 있게 했다.

 

어른들이 볼 땐 조금 뻔한 문제일 수 있지만, 아이들이 이 문제들을 차근차근 풀어간다면 인내심과 집중력을 키우는데 아주 많은 도움이 될 듯하다. 또한 레벨이 4단계로 나누어 지니 성취감도 느낄 수 있을 거란 생각이 들었다. 삶의 복잡함에 머리가 아픈 어른들에게는 순수한 지적 유희를, 어린이들에게는 호기심 충족과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사고와 상상력을 자극하는 아주 좋은 경험을 제공할 아주 훌륭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