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란 무엇인가 _이정우
100205. 상상마당
1. 상징계: 이데올로기/ 대타자(어떤체계)/ The Other // 실재계: 숭고한 대상/ 소타자(대상-원인) / objet a
2. 기본 구도
지젝: 상징계의 이름-자리에 대한 욕망 (real) → 실재계와의 조우 (Jouissance) → 다시 상징계로 돌아가 변화시킴
들뢰즈: 과학을 통한 현실 인식 → 잠재성의 세계에서의 형이상학적 인식 → 다시 현실을 바꿈 (윤리학)
* Jouissance(주이상스): joyment+sexual meaning / 상징계를 넘어서는 즐거움 / 가령 연쇄살인마의 행동에 매력을 느끼는 일 / 라캉이 말한, 인간을 살아가게 하는 동력 (프로이트의 리비도에 대응)
3. 상징계에서 실재계로 내려오며 발견하는 기본 원리
① 죽음 욕동 (라캉. 지젝)
마주하기 힘든 공포를 덮기 위해 문화 발생
인간이 가진 체계는 자의적 : 물병을 컵이라고 불러도 그 체계를 유지한다면 문제가 없다
Jouissance : 인간은 실재계에 대한 두려움과 매력을 함께 느낌 (공포영화 매니아, 힘든 상처를 곱씹는 모습)
죽음┌ 상징적 죽음 : 이름-자리의 소멸 / 국적없는 사람, 고아, 낙오자
└ 실재적 죽음 : (상징적 죽음이 오지 않은 상태) 유령, 귀신
② 삶 약동 (들뢰즈. 베르그송)
생명의 끊없는 약동을 석화시킨 것이 문화 (생명: 흐름, 잉여, 생성 / 석화: 고정, 분절, 이름짓기, 체계화)
실재 ┘ └ 상징
4. 역사
고전적 역사를 바라보는 세 분류:
타락(플라톤의 유토피아, 기독교의 에덴) / 진보(근대 계몽사상) / 순환(동양적 사고)
자의적으로 재구성한, 일종의 시나리오
현대역사철학: 시나리오적 역사관 비판 → 역사는 우연의 산물
* 발터벤야민
역사는 moment들의 이어짐이다 (moment; 시간을 자르고 응축시킨 것, 일종의 사진 / 순간의 변증법)
각 사건에 의미부여를 위해 이러한 사건들이 계열화되어야 함: 별자리
벤야민의 역사(시간) 개념은 프로이트의 그것과 유사 (비연속적, jump)
역사란 반복을 통해 과거를 구제한다 (즉, 지금 현재의 관점에서 의미부여하는 데에 따라 과거가 달라질 수 있음 / 이때의 변화는 실재적 변화가 아닌 상징적 변화를 의미 / 실재와 상징의 구분이 필요)
우리는 (과거의 사람들에 의해) 기다려졌던 사람들이다
☞ 역사를 기억하고 해석하는 일이 곧 고유명사를 되착는 일.
* 프로이트의 deferred action (사후작용: 하나의 사건이 뒤의 사건에 의해 의미가 부여됨)
불연속적인 시간 개념 / 현재의 사건이 과거 특정 사건을 의미부여함
(일반적 시간 개념: 과거가 연속적인 시간에 의해 현재와 미래를 규정하는 인과 구조 가짐)
** 왜 주체성을 가지는 데 역사가 필요한가?
주체상을 가진다는 것은 곧 관계 속에서 출/처(나가고 들어옴)의 문제다. 차생과 동일성의 리듬을 갖고 자신의 정체성을 갖는 게 필요하다. 또한 이러한 정체성은 시대에 따른 문제이기도 하다. 이러한 이유로 주체성을 갖는 데 역사가 필요하지 않을까?
TIP] 철학, 사상은 약이자 독이다. 그러므로 언제나 열린 자세로 세상을 바라보는 일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