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을 위하여]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N을 위하여
미나토 가나에 지음, 김난주 옮김 / 재인 / 201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랑만큼 어려운 감정이 없다. 그리고 사랑만큼 기쁘고 행복한 감정도 없다. 그러나 우리의 인생에 사랑이란 영원한 수수께끼이다. 한 사람의 인생을 뒤바꾸는 건 물론이요, 순수함을 일깨우며 한 사람의 근본을 뿌리째 흔들어놓기도 한다. 궁극적인 사랑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던지며 시작된 이야기는 어느 살인사건을 둘러싼 등장인물들의 고백을 통해 새롭게 정의된다. 각자는 모두 다른 방식으로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을 지키기 위해 사건의 진실을 은폐했다. 그리고 10년 뒤 그들은 그 때의 사건을 떠올리며 진실은 무엇이었나 고민한다.

 

도쿄의 초고층 고급맨션에서 대기업의 간부인 노구치와 그의 부인 나오코가 살해됐다. 현장에 있던 네 명의 젊은이(스기시타 노조미, 안도 노조미,니시자키 마사토, 나루세 신지)는 니시자키 마사토가 범인임을 증언하고 그는 체포되어 10년형을 언도받는다. 그러나 10년 뒤 6개월의 시한부인생을 선고받은 스기시타 노조미에 의해 살인사건의 진실이 하나 둘 밝혀지고, 그들의 이야기는 서로가 서로를 모르던 과거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등장인물들이 말하는 사실이 진실이 아니라면 도대체 그들이 이야기하고픈 진실은 무엇이었나, 책장을 넘길수록 그것이 몹시 궁금해 끝까지 책을 놓지 않고 그 자리에서 모조리 읽었다. 하지만 이건 마치 사건의 이면에 숨겨진 진실을 만들기 위한 허술한 트릭처럼 그들 개개인의 현재와 과거까지 억지스럽게 꾸며졌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었다. 개연성이 없다고 해야할까. 어차피 이야기는 소설이지만 억지스런 과거나 고백때문에 -혹은 사건의 진실을 알게 될수록- 그들이 말하고자하는 궁극적인 사랑은 설들력을 잃어갔다.

 

 그리고 제목의 N이 등장인물 모두를 지목하고 있는 걸로 보아 N이란 자신이 사랑한 상대방일 수도 있으나, 나는 그보다 N은 바로 본인 자신들을 지칭하는 것이라 생각했다. 인간은 이기적인 동물이다. 자신이 사랑이라 주장하는 상대방을 위해서라고 하지만 그들의 사랑은 양방향이 아니다. 상대가 알지 못했던 일방적 감정이었고 그것은 교류되지 않았다. 그렇기에 모두가 N을 위하여라고 말하고 있지만 그들의 사랑은 서로에게 진실조차 말하지 못한채 묻히고 만다. 결국 자신을 희생하면서까지 사랑을 지키려고 했던 니시자키 마사오의 감정 역시 상대에게 인정받지 못하면서 누구를 위한다는 말은 위선이 되었다. 그를 제외하고는 누구도 현실이 흔들리지 않았다. 그들의 삶은 견고했으며 나아가 서로를 몰랐던 것처럼 남이 되어 시간이 흘렀다. 그래서 이 책이 말하는 궁극적인 사랑이란 어디에서도 찾을 수 없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