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
추천마법사 퍼가기 이벤트

알라딘에서 드디어, 나에게 알맞다 여겨지는 책들을 보여주는 추천 마법사가 생겼다. 

 문헌정보학을 전공하는 학부를 다닐 때, 당시 최고의 화제는 도서관에서 바로 이러한 서비스를 해줄 수 있는가 하는 것이었다. 

 아, 뭔가 가능하지 않겠나 라는 생각은 들어도, 개인이 아닌 많은 수의 사람들의 취향과 관심사를 전부 파악하고, 시스템화하는 것도 어렵지만, 그렇게 한다고 해도 그것만 안다고 해서 그 개인에게 알맞는 책을 추천해줄 지는 역시 미지수라 생각이 들었다. 

 

다음은 알라딘이 추천하는 나의 '추천 마법사'이다.  



2010년 9월 6일 | JackDaniel님을 위한 추천 상품

생명의 윤리를 말하다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반대자의 초상 정치적 평등에 관하여 우리가 싫어하는 생각을 위한 자유



이미 나에게 있는 책이 껴 있다는 것이 좀 놀랍다. 물론 같은 책이라도 역자가 다른 책은 내 전공과 밀접히 연관되다면 중복 구매하는 편이긴 하지만, 

그리고 보관리스트에 있는 것도 하나 있다. 

 나머지 3개는 확실히 나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하다. 당장 금전적 여유가 있다면 일단 사두고 천천히 볼만한 책들이다.  

아쉬운 점은 추천하고 있는 책의 수가 좀 적다는 점.  

하지만, 이러한 서비스가 나왔다는 것 자체가 매우 놀랍다. 아마존과 비교해보자면, 아마존의 경우 내가 이미 여러번 클릭을 해서 살펴보았던 '물건'을 추천의 형태로 보여주거나, 

책의 경우는 같은 시리즈를 추천하는 것이 대다수였고, 그 외에는 '이 책을 산 사람들은 이런 책을 또 많이 샀다'라는 목록을 보여주었는데, 그것은 이미 알라딘에게도 있는 기능이었다! 

문제는! 이 추천 책들이 약 2주 가량 변동이 없다는 것이다. 거의 매일 적어도 이틀에 한번은 알라딘에 로그인 하는 사람으로서는 추천하는 기간이 길다 느껴진다. 2주정도 그냥 두고 봤다면 새 추천 리스트를 보여주는 것이 좋을 듯!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서양에서는 오래되었지만 국내에서는 그리 오래 되지 않은 다음과 같은 윤리적 문제들이 대두되고 있다.  
: 환경윤리, 생명윤리, 의료윤리, 동물윤리, 식탁의 윤리 
환경, 생명,의료윤리 나아가서 동물윤리와 같은 윤리적 문제들은 매우 현실적이면서 동시에 매우 논쟁적인 문제들이다.  
우리가 발전적인 논쟁을 이끌어나가기 위해서는 편견과 아집을 버리고 관련된 지식은 물론이거니와 윤리이론적 측면에서 여태까지 어떤 논쟁들이 있어왔는지를 살피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그런 후에라야 소모적인 싸움이 아닌 진정한 토론이 가능하지 않을까? 
피터 싱어는 위와 같은 윤리적 쟁점을 파고들어간 윤리학자이다. 그의 저작을 통해서 현대 사회에서의 새롭게 대두되는 윤리적 문제들을 알아보는 것이 좋을 것이라 생각된다. 
 
 다음은 피터 싱어의 저작들이다. 
<실천 윤리학> <원서: Practical Ethics>
 
 이미지도 없고, 품절로 나오나 곧 쇄를 달리해서 나올 것으로 보인다.  
원서의 경우도 알라딘에서 제공하는 것은 품절..   
 
<동물 해방>                       < Animal Liberation>
 
실천윤리학이 개론서 정도라면, <동물해방>의 경우는 동물윤리를 집중적으로 다룬 저작이라 볼 수 있다. 
 
<삶과 죽음>                       원서 : <Rethinking Life and Death>
 <삶과 죽음>의 저작에서는 현재 많은 논란이 되고 있는 안락사 문제 등을 다루고 있다.  
 
피터 싱어는 이러한 현실적인 문제들을 검토하는데 있어서 단지, 철학-윤리학적 지식을 토대로 한 것이 아니라 생물학적 정보들도 많이 다루고 있다.  
 
<사회생물학과 윤리>
 
이 책의 원서의 제목은 <The Expanding Circle>이다.  
 
<생명윤리학> 
 이 책은 피터 싱어뿐만 아니라 다른 학자들의 논문집으로 생명윤리의 이슈가 되고 있는 여러 분야에 대한 논문들이 실려있다. 
 
<이 시대에 윤리적으로 살아가기> 원서 : <The Ethics of What We Eat>
 광우병에 대한 관심이 급증했을 때 더불어 관심이 높아진 저작 중의 하나이다. 한번쯤 읽어보고, 일정부분 실천으로 옮길 수 있다면!! 
 
 
<물에 빠진 아이 구하기>   원서 : <The Life You Can Save>
  
<다윈의 대답>
이 책 또한 피터 싱어를 비롯한 다수의 학자들의 논문집이다. 
 
< 세계화의 윤리 >              원서: < One World >
이 외의 저서들 
    
 
 
  
 
 
피터 싱어는 이외에도 독일철학에 대한 저서들이 있다.  
다음의 저서는 독일철학, 헤겔, 마르크스에 대한 개론서이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당일 배송 시간 확대! 12시 주문도 당일배송!

주문번호 : 001-A350943535 (최근 당일 배송) 001-A783611215(나의 주문 중 첫 당일배송) 

당일배송이 시작된 시기를 알아보려 주문조회를 해보니 2006년 8월에 첫 당일 배송을 받았다. 

알라딘에 가입한 것은 2004년이었는데, 처음 주문, 두 번째 주문의 배송기간은 일주일정도로 당시 예스24나, 인터넷 교보에 비해서 과도할 정도로 긴 편이었고 그 때문에 알라딘에 발길을 뚝 끊게 되었다. 

그 이후 알라딘이 눈에 띄게 좋아졌다. 일단 인문학 서적들의 가격은 예스24나 교보보다 쌌고, 회원제의 혜택도 늘어났다. 결국 예스24의 당시 나의 멤버쉽을 내동댕이 치고 2006년에 다시 알라딘으로 돌아와서 알라딘을 주로 쓰고 있다.  

일단 당일배송이 제일 혁신이었다. 처음 2006년 경의 당일배송은 택배 아저씨들 건강이 심히 걱정될 정도로 늦은 시간에 도착하곤 했는데, 지금의 당일배송은 일찍은 물론 아니지만 그렇다고 저녁시간을 넘어가진 않게 도착한다. 

소비자로서는 익일배송 또한 많이 발전된 것이라 생각되었는데, 당일배송은 생각도 하지 못했다.  다만 초기의 당일 배송이 되는 상품은 그리 많지 않았고, 당일 배송이 되는 상품과 그렇지 않는 상품이 주문에 같이 들어가는 일이 많기 때문에 그 혜택을 받는 일은 많지 않았다. 

그러던 것이 2007년에 들어서서부터 당일배송이 되는 상품들의 수가 상당히 많아졌다. 또한 도착 예상 날짜 서비스도 생겼고, 그 때문에 당일배송을 경험하는 수도 많아졌는데, 일단 당일배송이 약속된 상품들은 지연없이 제 때 도착한 것에 매우 흡족했다. 

문제는 당일배송이 안되는 상품들인데 당일 배송이 되지 않는 상품들의 대부분은 익일배송 또한 되지 않는 상품들이고 역시나 3,4일 씩은 기다려야 한다. 그것과 해외주문 배송이 알라딘 배송에 있어서 남은 과제라고 생각된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sowuju 2009-09-15 18: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맞아요 다 당일 배송을 해야 하는데 ㅠㅠ 저희 집은 4일을 기다려야 온답니다

당신을사랑해요 2010-01-17 18: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볼땐 yes24시 외에는 당일배송 약속을 안지키는듯
 

 

 

 

 

 

 

 

 

 

 

 

 

 

 

 

 

 

 

 

 

 

 

 

 

 

 

 

 

 

길 고양이에게 밥주기 시작한지 두 달이 되었고, 그 사이에 고양이보호협회도 가입하고 했으나 고양이에게 계속해서 극심할 정도의 호기심이 생기는 것은 막을 길이 없었다. 

그 와중에 고양이 관련된 서적을 살펴보다가, 평소엔 잘 보지 않는 만화까지에도 손이 뻗쳤다. 

매우 감동적이면서도 재미있게 봤다. 물론 이 만화에서 보이는 쿠로같은 고양이는 없을 것이다. 쿠로는 다른 고양이, 다른 생물에 대해서도 동정심을 보이는데, 실제 고양이에서는 혈연이 아니라면 매우 드믄일이라고 한다. 물론 아이 고양이를 돌보는 일은 많다 하지만, 

배경이 일본이다. 

일본에서는 길고양이를 '지역고양이'라 부르며 중성화 수술을 통한 개체수 통제 (TNR)를 실시하고 있고, 많은 사람들이 고양이와 친근하게 지내고 있다. 고양이를 데리고 와서 길러도 외출고양이로 키우는 일이 다반사다.  

이런 일본의 모습이 왠지 너무 부러워졌다.  

나는 중성화 수술도 된 길고양이에게 밥주는데도 불구하고, 또한 동네에 고양이가 많은 것도 아니다. 그럼에도 경비아저씨는 밥주지 말라고 하면서 밥그릇이 눈에 띄이는대로 쓰레기통에 쳐 넣으니 내 처지보단, 고양이 처지가 딱해서 슬프다. 

지역마다 고양이들이 사람을 대하는 태도는 매우 다르다. 그 태도는 아마도 사람이 다른 생명과 고양이에게 어떤 태도를 보이는가에 따른 것일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역사적으로 파시즘은 양차대전 사이의 기간동안 굉장히 뚜렷한 모습을 보였다. 그 어원에서 보여주듯이 하나로 똘똘뭉친 국가를 지향하고 다른 생각, 다른 활동과 같은 차이가 인정되지 않는다. 파시즘은 원래 이탈리아의 무솔리니의 정치운동에서 시작되었다. 파시즘이라는 말의 사용에따라 그 정의가 제법 많이 달라지긴 한다. - 서양의 지적운동1 의 파시즘 참고 

  그 중에서 독일의 나치즘은 파시즘의 하나이면서 전체주의의 하나의 성격을 가진다. 전체주의는 일반적으로 이탈리아의 파시즘, 독일의 나치즘, 소련의 스탈린주의를 말한다. - 서양의 지적운동2 의 전체주의 참고. 

  나치 독일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몇권의 책들을 간추려 보았다. 

 [기억, 제3제국의 중심에서]

  알베르트 슈페어가 쓴 그 자신의 어린시절부터의 회고록이다. 제3 제국에서 히틀러와 매우 가까운 위치에 있었기 때문에 히틀러에 대한 그의 개인적인 묘사를 볼 수 있다. 양이 꽤 방대하지만 내용이 매우 흥미롭게 전개되어 읽기에 부담이 없다. 

 

 

 

[괴벨스, 대중 선동의 심리학] 이 책은 그동안 벼르고 벼르다가 얼마전에야 구입을 한 책이다. 역시 양이 방대하여 아직 전부 읽지는 못했지만, 지금 우리나라의 지배계층이 노리는 언론과 미디어에 대한 장악력과 그 원대한 계획을 보면서 이 책에서 교훈을 얻길 기대하고 있다. 

 

 

 

 [예루살렘의 아이히만] 한나아렌트가  아이히만의 전범 재판을 일종의 '취재'를 하고 '뉴요커'지에 연재한 기사들을 한데 묶어서 나온 책이다.

이 책은  나치의 유대인 학살에 참여한 아돌프 아이히만이 1960년 아르헨티나에서 유대인 비밀경찰에 의해 체포되어 1961년 예루살렘 법원에서 재판을 받게되었다. 이 소식을 들은 아렌트는 이를 참관하기 위해 예루살렘으로 가서 재판을 참관하고 기사형식으로 뉴요커지에 연재를 하였다. 그 기사들이 [예루살렘의 아이히만]입니다.  

기사 치고는 아렌트만의 목소리가 담겨있다. 또한 생각할 거리도 정말 많다. 아렌트는 재판의 전체적인 모습과 피고측, 검사측의 발언과 태도들에 대해서도 평을 하였고, 특히 피고의 논리를 해석하고 있다.   

특히 아이히만이 칸트의 정언명령을 자신의 행위와 양심에 대한 논리와 이를 아렌트가 해석한 부분이 가장 인상적이다.  

[히틀러의 아이들]은 Hitlerjugend에 대한 기록이다. 사진기록이 매우 많이 수록되어있고, 히틀러유겐트에 참여했던 사람들이 회고하는 기록이 담겨있다. 또한 히틀러가 어떻게 젊은이들을 교육하고 사로잡았는지도 잘 나와있다.  

  

 

 최근 문화사, 미시사의 성격을 띈 [나치시대의 일상사]또한 빼 놓을 수가 없다. 앞서의 책들이 정치사적인 나치의 형성들을 서술했다면 이 책에서는 그렇다면 정말 평범한 독일인들의 삶은 어떠했나를 알아 볼 수 있다. 비시정권하에서의 프랑스 사회사, 문화사 책은 이미 많이 나와있지만 (국내 번역은 그 많은 책들을 소화하지 못하는 것 같아 안타깝지만), 독일의 경우는 사람들이 워낙에 말을 아껴왔기 때문인지 문화사를 다룬 책이 프랑스만큼은 많지 않았다. 그 때문에 참 반가운 책이다.

 


[쥐]와 [아우슈비츠]는 홀로코스트에대한 만화이다. 쥐는 아버지의 생존에 대한 기록이고, 아우슈비츠는 짧고 강한 인상을 주는 만화다. 특히 [쥐]는 일고 읽고 또 읽어도 그 때마다 새로운 인상을 준다.  

 

프리모 레비의 [이것이 인간인가]는 그 자신의 생존의 기록이다. 수용소 안에서의 유대인들의 삶을 잘 묘사하고 있다. 이 책은 특히 뒤에 부록으로 나와있는 질문과 대답이 가장 인상적이다. 

 

  

  비교역사문화연구소의 [대중독재]야말로 나치즘에 대한 구석구석의 연구를 볼 수 있다. 굉장히 학문적으로도 성과가 높은 책- 논문집으로 개인적으로는 많은 사람들이 이 책을 구입해서 읽기를 바란다. 나치즘뿐 아니라 우리나라의 박정희 독재, 이탈리아의 독재, 스탈린 체제 등에 대한 양질의 연구가 실려있다. 

 

  을유문화사에서 나온 [히틀러와 홀로코스트]는 반유대주의에 대한 고찰과 함께 홀로코스트의 진행모습에 대한 성찰이 담겨있다. 저자 로버트 S. 위스트리치는 나치 독일에 대한 정말 '전문가'이고 그렇기 때문에 이 책에 대한 신뢰도 높은 편이나 대중독재와 같은 새로운 느낌의 해석은 미비하다. 

 

 

[히틀러 북]과 [홀로코스트 유럽유대인의 파괴1,2], [집단애국의 탄생 히틀러] 는 아직 읽어보진 않았지만, 조만간에 구입하여 읽어볼 책이다. 특히 히틀러 북은 히틀러 자신의 기록이다 보니 기대된다. 

 

그러고 보니 결정적인 하나의 책이 빠졌다. 

워낙 유명하다보니 번역본도 정말 여러개가 있는 히틀러의 [나의 투쟁]이다. 이 책은 그의 정치적인 힘을 얻게된 결정적인 책으로 실패한 쿠테타로 감옥에 갇혔을 때 쓴 책이다. 이 책을 보면 히틀러가 가진 생각을 볼 수 있다. 또한 이 책은 현재 네오 나치즘의 성경이라나??  

영화도 몇개 포함하고자 한다. 영화는 너무 많아 기억나는 순서대로 몇개만 

[의지의 승리] 제목부터가 니체 냄새가 풀풀 풍긴다. 하지만, 니체가 바란것은 이러한 의지는 아니었을 것! 이것은 다큐멘터리이다. 그 유명한 뉘른베르크 전당대회를 기록한 다큐멘터리이다. 히틀러의 연설도 볼 수 있다.  

 나치의 학살하면 보통 유대인학살을 떠올리지만, 유대인뿐 아니라 동성애자, 집시, 정치범들도 학살당했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될 것이다. 이 영화는 동성애자로 수용소로간 두 사내를 묘사하고 있다.  

 

 

   유대인들이 상영금지를 위해 굉장히 많은 로비를 해서, 아마도 그때문에 전세계에 홍보가 된 영화 [몰락 - Der Untergang ]이다. 히틀러의 부상과 그의 자살에 이르기까지를 그린 영화로 히틀러에 대한 동정적인 시각이 있다고 하여 많은 논쟁이 있었으나 내가 봤을 때는 그리 동정적이라고 느껴지진 않았고, 그저 괴물이 아닌 인간으로 묘사했다는 느낌이 있었을 뿐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1-11-20 00: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정말 감사합니다. 소설을 쓰고 있는데 반드시 참고하겠습니다.
 
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