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제7회 젊은작가상 수상작품집
김금희 외 지음 / 문학동네 / 2016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포(!) 있음, 읽기 주의

-------------------------------------------

<알바생 자르기> 를 읽고 마음이 무척 불편했다.

나 정말 꼰대가 되었구나... 하는 자책과 함께.

그러나 아무리 마무리 단락을 다시 읽어도

혜미라는 알바생의 입장에 공감하긴 힘들었다.

 

물론 나는 분명한 기성세대이다.

소설속에 나오는 차장, 과장의 세대... 맞다.

하지만 이 사회에 비정규직을 만든 세대로서 책임을 느낀다.

몇년 후에는 내 자식을 사회에 내보내야 하는 부모로서

알바생으로, 인턴으로, 비정규직으로

이런 사회에 아이를 내어놓기가 너무 속상하다.

제도적 개선! 분명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 소설만을 봐서는

알바생을 자르고자 머리굴리는 기성세대의 문제가 심각해보이진 않았다.

그 입장이 이해가 될 정도....

물론 거시적으로 해결하려는 노력 없이

쑥덕쑥덕 하나 자르고 보자하는 해법도 옳지는 않지만

요만한 회사에서 멋지게 극복하기는 어려운 난제일 뿐이다.

(그럼 소설이 아니지...)

 

그럼에도 불구하고 혜미의 일에 대한 태도와

자기 이익만 철저히 지키고자 하는 이기심을 알게되고 나니

요즘 애들이 정말 이정도 밖에 안되나.... 실망스럽게 느껴졌다.

현재 한국사회의 사회적 환경은 청년들에게 무척 어렵지만 

나름대로 열심히 사는 친구들도 많이 있기 때문에

혜미의 캐릭터는 오히려 청년 세대에 대해 오해를 사게 하는게 아닐까 싶기도 하다.

 

소설은 단지 현상만을 보여줄 뿐

'그 다음은 잘 모르겠다' 라고 말하는 것까지는 이해하겠는데

보여주는 현상 자체가 오히려 역효과를 낸다면

이건 좀 아니지 않나 싶다.

 

내가 기성세대라서 이해가 안가는 거라면 할말 없지만.

 

 

 


댓글(3)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그장소] 2016-04-14 12: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앞으론 그런 이기심만으로 자신만이라도 잘 살면 고마워할지도 모르겠어요..인성이나 깊이는 바라지도 못하고 ㅡ이상하죠? 지금 가장 뜨거운 학구열 높다는 한국에서 손들고 방치수준의 ㅡ고찰이 없는 ㅡ학생들만
나온다 ㅡ그렇지만은 않더라도 ㅡ는 결과들이 ...그래도 자라는 싹이니 ㅡ희망을 버리진 말자고요!^^
잘 읽고가요! 좋은 하루 되세요. ^^

보물선 2016-04-14 13:57   좋아요 1 | URL
저는 그래도 희망있는 청년들이 많이 있다고 봐요. 종종 보기도 하구요~ 망가진 시스템을 조금이라도 복구하려는 노력을 제 세대가 해야겠지요.

[그장소] 2016-04-14 14:08   좋아요 0 | URL
네에 ㅡ리셋은 곤란하니 ㅡ복구 ㅡ!^^
옳습니다 ㅡ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