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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밀화로 그린 보리 어린이 동물 흔적 도감 (양장) - 야생 동물을 찾아가는 어린이 현장학습 길잡이 세밀화로 그린 보리 어린이 2
도토리 기획, 박인주 글, 문병두.강성주 그림 / 보리 / 2006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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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리출판사에서 나오는 <세밀화 시리즈>는 아이를 둔 엄마들의 인기가 많다. 육아·교육 커뮤니티에 가면 자주 화제로 올라오곤 한다. 다른 책들에 비해 가격이 높은 편이지만 일일이 취재해서 세밀화로 그리는 만큼 가치가 충분하다고 느낀다.


<세밀화로 그린 동물흔적도감>은 우리나라의 젖먹이 동물, 동물이 남긴 흔적, 산과들에서 사는 짐승, 새가 남긴 흔적, 더 알아보기로 구성되어 있다.


우리나라의 육지에서 사는 젖먹이 동물은 모두 82종이라고 한다.                 

종류로는 고슴도치·두더지류의 식충목, 박쥐목, 쥐목(설치목), 토끼목, 개·곰·족제비·고양이 등 식육목, 멧돼지·사향노루·사슴·소 등의 소목(우제목) 등이 있다.


아이들이 흔하게 볼 수 있는 다람쥐나 청설모는 쥐목에 속하는 데, 쥐나 청설모는 겨울잠을 안 자고 다람쥐는 겨울잠을 잔다.

토끼는 원래 쥐목이었다가 따로 갈라져 나왔는데 우리나라에는 멧토끼와 우는 토끼 두 종이 있다. 식육목에 속하는 너구리·곰·오소리는 다른 동물과 달리 겨울잠을 잔다.


우는 토끼? 자료를 찾아보니 보통 토끼도 특별한 경우, 예를 들면 아프거나 발정기일 때 ‘끼익끼익’ 소리를 낸다고 한다. 우는 토끼는 호루라기 같은 소리를 내는 데 생김새는 토끼와 달리 기니피그와 비슷하고 백두산같은 산악지대에 바위구멍에 산다고 한다.


동물이 남긴 흔적 편에서는 발자국, 똥과 펠릿, 먹은 자리, 보금자리와 쉼터, 다녀간 흔적 등에 대해 알기 쉬운 설명과 그림이 있다.

얼핏 보면 육식 동물이 싼 똥 덩어리처럼 보이기도 하는 펠릿은 새가 고기를 먹은 뒤 입으로 토해 낸 찌꺼기 덩어리를 지칭하는 말이다.


도시에서 나고 자란 엄마는 꽃이며 동물이며 자연에 굉장히 무지하다.

공원에 나가서 야생화를 봐도 이름을 잘 몰라서 도감을 보고 공부를 한다. 문제는 그림과 실제 현장에서 보는 것하고는 틀려서 누군가 옆에서 알려주거나, 책을 항상 가지고 다녀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도 그동안 노력을 조금 해서 꽃마리나 참별꽃, 쑥부쟁이, 망초 정도는 안다.

동물원에 가서도 보여주는 것에만 비중을 두었지, 아이에게 설명을 해 주기는 역부족이었다.


<동물흔적도감>을 둘째 녀석에게 보여 주면서 "자, 어떤 동물부터 읽어볼까?"하니 "호랑이요!" 한다. 제일 관심있어 하는 호랑이부터 찾아서 읽어주고, "이건 호랑이 발자국이고, 똥을 이런 모양으로 싼대. 똥을 보면 동물이 무엇을 먹었는지 알 수 있대."하면서 보여주니 아직 한글을 모르고, 그림보다는 잔글씨가 더 많음에도 흥미있어하며 읽어주는 것을 잘 듣는다.

엄마는 이때를 놓칠까 싶어 한마디 덧붙인다. "한글을 읽을줄 알면 여기 있는 내용을 혼자서도 다 읽을 수 있어. 얼~마나 재미있는데! 이제 다섯 살이니까 우리 아들도 한글공부 좀 해볼까!"


동물의 흔적은 사실 일상적인 생활주변에서는 자주 볼 수는 없다. 기껏해야 청설모나 다람쥐의 흔적을 찾아 볼 수 있을까? 하지만 아이와 함께 등산을 하거나 동물원에 갔을 때 좀 더 깊이 있게 동물과 자연을 관찰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아이가 어른이 되어서도 곁에 두고 가끔씩 찾아볼 수 있는 좋은 책으로 권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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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꾸로 가는 시내버스
안건모 지음 / 보리 / 2006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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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꾸로 가는 시내버스>를 지은이 안건모는 20년 동안 시내버스로 잔뼈로 굵은 전직 시내버스 기사가 쓴 책이다. 1995년부터 월간 <작은책>에 현장에서의 생생한 경험을 고정 연재해오다가 얼마 전 <작은책>의 편집장으로 눌러 앉았다.


<작은책>은 지하철 가판대에서 쉽게 살 수 있는 잡지 중의 하나이다. 하지만 일반인들에게는 많이 알려져 있지 않은 것 같다. 책을 손에서 잘 놓지 않는 나도 얼마 전에야 우연히 가판대에서 처음 발견했으니까.

어디를 갈 때 항상 책이 있어야 마음이 놓이는데 그날따라 아무 것도 가지고 나오지 않아 심란했었다. 지하철역의 가판대를 기웃거리며 무엇을 살까. 평소처럼 <좋은 사람>이나 <좋은 엄마>를 고를까 하다가 눈에 띈 것이 <작은책>이었다.


<작은책>은 말 그대로 다른 잡지보다도 훨씬 작았고, 책의 내용도 사뭇 다른 잡지와 비교되었다. 귀농현장에서, 산업현장의 일선에서 일하는 이들이 쓴 진솔한 삶의 이야기는 비록 거친 글체였지만 생동감이 있었다.

아! 우리나라에도 이런 책이 있었구나 내심 신기해했던 기억이 새롭다.


이 책은 ‘시내버스, 알고나 탑시다’, ‘시내버스를 타는 사람들’, ‘삶이란 싸움이다’, '시내버스를 정년까지‘로 크게 4장으로 나뉘어져 있다.

시내버스를 주로 타는 사람들은 서민계층이다. 시내버스를 운전하는 운전사도 역시 서민이다. 같은 서민끼리 시내버스를 운행하고, 타고 다니면서 문제가 생기면 사람들은 대부분 기사를 욕한다. 세간에는 기사들은 성질이 사납다는 말이 돌기조차 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왜 기사들이 성질이 더러워지는지, 항상 요금은 올라도 서비스는 뒷전인지 궁금했던 것이 조금 풀리는 듯 하다.


시내버스는 노선을 더욱 많이 뛰어야 수입이 늘기 때문에 배차간격이 짧아지고, 위반을 밥 먹듯이 해야 배차를 겨우 맞출 수 있는 상황인데다, 요금이 올라도 시내버스 기사의 처우는 조금도 나아지지 않았다고 한다. 명목상 임금 몇 %올리면, 그에 상응하는 다른 마이너스 조항을 넣어 결국은 그게 그것이 되는 상황이 지속되어 왔다 한다.

더욱이 만근을 채우려 배차를 받아 일을 해야 하는 기사로서는 회사 관리직에게 조금이라도 잘 보여야 상태가 좋은 차를 배정받을 수 있다. 운행 중 일어난 사고에 대해서는 기사에게 책임을 묻지 않도록 되어 있고, 기사에게도 연월차를 사용할 권리가 있음에도 만근을 깨지 않기 위해 속이 터져도 꾹 참고 다니는 현실이라 한다.

‘시내버스가 적자’라는 말을 믿는 기사는 한 명도 없다는 이야기는 너무나 충격적이다.


이런 어려운 상황에서도 지은이 안건모는 월차 적치를 해서 휴가를 사용하고, 회사 내에서 발생하는 부조리한 사항에 대해 과감히 따지는 당찬 사람이었던 거다.

지은이가 이렇게 눈이 뜨인 계기는 이십여 년 전 집 근처 주민독서실에서 보게 된 여러 가지 책때문이라고 한다. <쿠바혁명와 카스트로>라는 만화책, <태백산맥>, <남미의 혁명가 체 게바라>, <찢겨진 산하>, <거꾸로 읽는 세계사>, <노동의 새벽>, <새는 좌우의 날개로 난다> 등의 책을 읽으면서 차근차근 읽으면서였다고 한다.

그동안 학교에서 매스컴에서 떠들었던 반공논리의 허구성이며, 왜 3월10일 근로자의 날과 5월1일 노동자의 날이 따로 있나 했더니 1886년 미국에서 노동자들이 5월 투쟁을 일으켰고, 1946년 노동자들이 스스로 만든 ‘조선노동조힙전국평의회’에 대항해 1946년 이승만이 “...노동자와 자본가간의 친선을 기한다.”며 ‘대한독립촉성노동총연맹’을 거짓으로 만들었다는 대한노총 역사를 알게 되고서 ‘아하!’ 무릎을 쳤다고 한다.

어느날 우연히 자신의 기본급을 계산해보니 앞뒤 계산이 맞지 않아 보문동에 있다는 서울운수노동자협의회를 수소문하여 찾아가서 근로기준법, 단체협약을 알게 되었다고 한다.

이후로 알아야 한다는 신념으로 찾아서 공부를 하고, ‘버스일터’를 만들어 같은 처지의 기사들을 도와주려 애써왔으며 <거꾸로 가는 버스>는 그의 생생한 체험의 소중한 기록이다.


근로자의 날과 관련하여 자료를 찾아보니, 1945년부터 1962년까지는 미국에서 전래된 5월1일을 노동절로 기념하였고, 1963년부터 1993년까지는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창설기념일인 3월10일을 근로자의 날로 명칭을 바꾸어 기념하였다가, 1994년부터 다시 5월1일을 근로자의 날로 기념하고 있었다.


사실 우리들 대부분은 노동자들임에도 본인이 노동자라는 사실을 애써 부인하려 한다.

노동절과 근로자의 날이라는 명칭은 들어 보았지만 왜 비슷한 날이 두 개가 있는 건지, 기념일은 왜 옮겨졌던 것인지조차 모르고 지냈었다. 솔직히 아무 관심이 없었던 거다.


이 책을 읽고 난 지금에서야 노동운동에 대해서, 노동자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게 될 것 같다.

이것이 지은이 안건모의 바램이 아니었을까?


그런데 같은 의미라 할지라도 왠지 노동자보다는 근로자가 조금 부드럽게 들리는 이유는 무엇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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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로그인 2009-07-02 14: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을 쓴 안건모입니다. 이 리뷰는 예스24에서도 봤는데 그 분이지요? 버스 기사들의 실태가 예전보다는 많이 나아졌지만 아직도 만족할 만한 수준은 아닙니다.
작은책도 아시는 분이군요. 아직도 작은책이 널리 퍼지지 않은 것이 좀 안타깝습니다. 작은책은 평범한 사람들의 살아가는 이야기부터 시사 문제까지 우리말로 쉽게 풀어 쓴 책입니다. 이번 기회에 저희 작은책 사이트에도 들어 오셔서 구독신청해 주시고 다른이들한테도 널리 퍼뜨려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또 작은책은 한달에 한번 글쓰기 모임도 하고 강연도 있고 <역사와산> 이라는 모임에서 다달이 산도 갑니다. 혹시 가까우면 참석하셔서 같이 활동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www.sbook.co.kr
02-323-5391
 
어린이를 위한 배려 - 어린이 자기계발 동화 01, 엄마와 아이가 함께 감동한 베스트셀러 <배려>의 아동판 어린이 자기계발동화 30
한상복 원작, 전지은 글, 김성신 그림 / 위즈덤하우스 / 2006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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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례적으로 새 학기 초에는 학부모모임을 한다. 나는 바쁘다는 핑계로 평소에는 아이의 학교생활을 거의 방관(?)하다시피 하지만, 학부모모임과 참관수업에는 꼭 참석하려고 노력한다. 올해도 예외는 아니어서 종종대며 학부모모임에 참석했었다.

 

일정은 대략 새로운 담임선생님의 소개와 앞으로 1년 간 학급운영 방향과 당부말씀을 듣고, 학교에서 활동할 간부들을 뽑고 나서 선생님과의 면담을 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자주 학교에 오는 학부모야 굳이 바쁜 그날 시간을 내어 면담할 필요가 없지만, 나같이 일 년에 한두 번 오는 사람은 인사라도 하고 가야 한다.


빵을 사가지고 갈까 하다가 책이 좋을 듯싶어 책방엘 들렀다.

그 때 선생님 드리려고 샀던 책이 한상복의 <배려>였다.

‘어린이를 위한’이라는 부제가 붙어있는 <배려>를 보는 순간 굉장히 반가웠다.


요즘 아이들은 ‘우리 아이가 최고야!’라는 소리를 귀에 달고 자랐기에 자신의 기분과 상황만을 이해해 달라고 큰 소리로 요구하는 것은 잘하지만, 남을 배려하는 것은 잘 못하는 것 같다. 아이에게 ‘네 입장만 생각하지 말고, 상대방의 입장도 생각해주라’고 아무리 말로 타일러도 그때뿐이고, 그 상황이 되면 ‘역시나’가 되고 만다.


올해 초등4학년인 딸아이를 보면 학년이 올라가면서 감정도 성숙해지다보니, 친구들과도 미묘한 감정다툼이 자주 일어난다.

다행히 책을 즐겨 읽는 딸아이에게 <배려>를 읽혔더니, 재미있고 좋은 내용이라는 반응이다. 이 때를 놓칠 새라 얼마 전 심한 감정싸움 끝에 절교선언을 한 J이야기를 꺼내었다.

딸애가 생각하는 J의 장점과 단점, 다투게 되었던 일에 대해 글로 써보라고 했다. 그리고 난 후 반대로 J의 입장에서 딸애의 장점과 단점, 다툰 일에 대해 써보라고 하였다


“글로 써보니까 어떠니?”

"네, 그동안은 제 입장에서만 생각하고 화가 났었는데 J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니 그럴 수도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여름방학도 다가오는 데 화해를 해야지?”

“생각 좀 더 해보구요.”


‘배려’라는 건 상대방의 입장에서 헤아려 보는 것이라는 걸 알려 주고 싶었다.

워낙 감정의 골이 깊어졌던 터라 아직 J와 화해를 하진 않았지만, 조금씩 감정이 풀려가고 있음을 본다.


<배려>는 한상복의 원작을 아이들의 눈높이로 재구성한 작품이다. ‘전교회장으로 초등학교의 피날레를 장식하겠다’는 당찬 꿈을 가진 똑똑하고 욕심 많은 초등6학년생 예나가 1학기 학급회장 선거에 떨어지고, 바른생활부장을 억지로 맡게 되면서 좌절감에 빠지지만, 바른생활부 활동을 하며 ‘배려’의 힘을 깨닫고 극복해가는 과정을 재미있게 그렸다.


저마다 똑똑하고 잘난 것으로 주입받은 이 시대의 아이들에게 모호하게 ‘배려’를 설명하는 것보다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배려‘를 읽히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권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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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 논술왕 - 논술을 잘하는 10가지 비법
박신식 지음 / 계림닷컴 / 200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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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동안 영어가 뜨더니 요즘은 논술이 뜨는 분위기이다.

각 대학들의 논술고사 출제방향과 예시문항이 연일 발표되고 유명 일간지의 교육 섹션에는 논술코너가 인기이다. 더불어 국어선생님들의 논술 참고서 내기도 유행인 것 같다.


논술도 그냥 논술이 아니라 통합논술이란다!


통합논술이란 말 그대로 제시된 주제에 대하여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통합하여 해결의 실마리를 풀어내는 것이다. 벼락치기 주입식 공부로는 도저히 해결할 수 없는 것이니 만큼 공부하는 방법을 바꾸어야만 하는 것이다.

학교에서 배우는 모든 과목을 편중 없이 고르게 학습하고, 교과서의 내용에 대해 왜 그런지 스스로 질문하고 여러 분야를 넘나들며 폭넓은 사고와 다양한 해석을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조기교육의 폐해가 심각히 논의되고 있지만, 이 통합논술 분야만큼은 조기교육의 중요성을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 같다.

어릴 때부터 다양한 분야의 독서와 글쓰기를 통해서 자연스럽게 체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일부 학부모들은 초등학교 저학년부터 논술교육을 시킨다고 00독서, △△논술을 보내면 다 알아서 해주려니 의존하는 경향도 보인다.

다행히 초등학생(?) 자녀를 둔 나로서는 논술학원에 의존하기는 자존심이 허락지 않고, 그렇다고 엄마가 지도해주자니 벅찬 감이 있어 고민을 해왔던 차에 <독서논술왕>을 발견했을 때 고마움을 금할 수 없었다.


이 책의 저자 박신식은 신문의 논술코너와 <아버지의 눈물> 등 다수의 동화책을 낸 초등학교 교사이다.

<독서논술왕>은 초등학생의 눈높이에 맞게 어떤 책을 읽으면 좋을지, 효과적인 독서방법, 창의적인 다양한 독후활동, 신문을 이용한 토론과 말하기.듣기의 기본방법, 자신의 글을 쓰는 방법 등 전반적인 독서논술의 내용이 쉽고 재미있게 설명되어 있으며 따라하기 쉽게 예시가 제시되어 있다.


논술이란 타이틀이 붙은 여러 참고서며 잡지를 가지고 씨름하기보다 <독서논술왕>의 내용대로 차근차근 실천한다면 집에서 엄마의 지도로도 충분히 독서논술 실력이 향상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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얌! 고객에 미쳐라
케네스 블랜차드 외 지음, 조천제 외 옮김 / 21세기북스 / 2006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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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새는 핵가족과와 맞벌이 가정이 늘어서인지 가정에서도 외식을 하는 경우가 많아지는 경향이다. 입맛에 따라, 가격에 따라 고를 수 있는 외식 종류도 다양해졌다.

 

초등학생과 다섯 살배기 유아를 둔 나의 경우 퇴근 후 어린이집에서 아이를 찾아 집에 가면서 아이들이 몹시 출출해 하거나, 지쳐서 저녁 할 엄두가 나지 않을 때 가끔씩 패스트푸드 점에 들린다.

항상 느끼는 것은 패스트푸드 매장 직원은 비록 억지웃음 일지라도 상냥하기는 하지만 고객의 입장에서 조금이라도 저렴한 가격으로 괜찮은 메뉴를 골라주는 센스는 매우 부족하다는 것이다.


햄버거를 예로 들었을 때, 같은 종류의 햄버거라도 햄버거와 음료를 따로 주문하는 것과 세트메뉴로 주문하는 것은 가격차이가 있다. 마찬가지로 매장마다 특정 메뉴를 할인해서 파는 경우도 있는데, 자주 가는 사람이 아니면 잘 모른다. 그럴 때 고객의 입장에서 메뉴를 권해준다면, 그 고객은 호감을 가지고 자주 이용하지 않을까?


우리가 맛있는 음식을 먹는 것을 상상할 때 내는 소리가 냠냠이다. 이 소리는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인지라 동서양을 불문하고 비슷한가 보다. 영어의 yum이 그렇다.

<얌! 고객에 미쳐라>을 지은이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경영컨설팅 회사인 켄블렌챠드컴퍼니의 설립자인 켄 블랜챠드와 짐 발라드, 프레드 핀치 3인으로, 특히 켄 블랜챠드는 우리나라에서도 히트를 친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의 저자이기도 하다.


<얌~ >은 펩시콜라로 알려진 펩시코 그룹에서 만성 적자사업부였던 KFC, 피자헛, 타코벨이 떨어져 나와 만든 Yum!이라는 외식 프랜차이즈 회사가 어떻게 해서 적자를 만회하고 고객매니아 회사로 거듭나게 되었는지에 대한 일종의 보고서이자 체크리스트이다.

현재 얌!은 97년 펩시코로부터 분리할 당시 47억이었던 부채를 21억 달러로 줄였고 주당 순익을 3배 이상, 투자자본수익률을 2배 이상 증가시켰다.


‘고객매니아’를 기치로 내건 얌!의 슬로건은 You Undersatand Me!였다. 최일선에서 고객에게 봉사하는 직원들을 회사에서 가장 중요한 존재로 일관성 있게 대우하면 그들 또한 고객을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존재로 대우할 것이라는, 상식적으로 알고는 있지만 실천하기 어려웠던 것을 실현하였다. 직원 개개인이 성공자로 대우받고 스스로도 성공자라고 여긴다면, 고객 만족과 수익성은 자연히 따라오게 될 것이라는 경영진의 믿음이 있었다.

일반적인 성과관리 방식은 ‘사람이 성과를 내는 것’이 아니라 ‘성과가 사람을 밀어붙이는 것’이었음에 비추어볼 때 얌!의 직원을 우선시하는 성과주도형 ‘고객매니아’는 매우 독창적인 탁월한 선택이었음이 입증된 셈이다.


총인구에서 65세 이상 인구의 비율이 7%가 넘으면 고령화 사회라고 하는데 우리나라는 이미 지난 2000년에  고령화 사회로 진입이 되었다. 최근 정년연장에 관한 논의가 들리기는 하지만 민간기업의 경우 삼십 중반만 넘으면 제2의 창업을 꿈꾸며 퇴직이후를 대비하는 분위기이다.


특히 퇴직 이후를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규모가 크던 작던 성공의 키는 고객이 가지고 있음을 생각해 볼 때 얌! 그룹의 성공스토리는 필히 읽어야 할 지침으로 권해 주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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