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자씨님께서 2003-09-23일에 작성하신 "가자, 진안으로..."이라는 제목의 글입니다.

 

 

 

 


9/2 가자, 진안으로!!

어젯밤 숙취로 아침 일찍 눈을 뜨니 이제 6시다. 속이 쓰려 꿀물을 타서 한 잔 마시고

정신을 차릴려고 샤워를 했다. 물의 감촉이 너무 차가워 오한이 난다.

마당에 나가보니 비가 추적추적 오는데 이층집 주인아주머니가 잔디밭의 풀들을 뽑고 있다.

잠시 얘기를 나누다가 몸이 안 좋아 다시 자리에 누워 본다. 얼핏 잠이 들었나 보다.

홍순천씨가 와서 여기저기 전화를 하며 모두를 깨우시는 소리가 난다. 시간을 물어보니 8시 20분이란다. 다시 정신을 차리고 몸을 일으킨다.

밖에는 비가 더 내려오고 짐을 꾸릴려니 마음도 착찹하다.

사무실로 이사짐을 옮긴 8월24일도 비가 많이 왔는데 진안으로 떠나는 오늘도 많은 비가 내린다는 뉴스를 들었다. 9시 이사짐 옮길 차량이 왔다. 비가 와서 짐을 어떻게 싣나 걱정했는데 다행히도 화물칸을 비가림 시설을 한 차량이 와서 한시름 덜었다. 먼저 매장 창고에 가서 보관하고 있던 내 짐을 싣고 사무실 짐을 싣으니 화분을 싣을 자리가 모자란다. 화분과 대자리의자는 추후 가져가기로 했다. 내 짐이 5톤 차량의 3/1정도를 차지했다.

아내와 짐을 나누다 보니 일부 짐을 버렸는데도 참 많다. 각자 차량에 나누어 진안으로 출발했다.

기남씨와 함께 화물 차량에 동승하여 떠났는데 화물차 기사님과 화물연대 투쟁에 대해 서로 얘기를 나누기도 하면서 우리가 표면적으로 알았던 화물차 지입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게 되었다. 우리가 하도 추워하니까 자기의 옷을 챙겨주기도 하고 차에 히터를 틀어주어 따뜻하게 오게 되었다. 중간에 중부고속도로 오창 휴게소에서 모두 만나 점심을 먹고 모두들 커피 한잔 나누지 못하고 서둘러 출발했다. 덕유산 톨게이트를 나와 구불구불한 길로 접어드니 기사는 강원도 정선가는 길처럼 느껴진다고 여기도 굉장한 산골인가 보다고 말한다. 진안 능길마을에 와서 짐을 내리는 중에 함양에 사는 양재혁씨가 와서 반갑게 인사를 나눴다. 우리가 내려온다는 소식을 듣고 비가 오는데도 지인들을 보고 싶어 왔다고 한다. 참 고마운 마음 씀씀이다. 여러 가지 이야기들을 나누고 성여사님이 차려준 저녁 칼국수까지 먹고 다음을 기약하고 떠났다.

다행히 비도 멈추고 각자의 방을 배정하고 짐을 나누어 방 정리를 하고 이제 첫날 저녁 회의를 했다. 회의를 거의 마칠 즈음 박천창씨가 들어와 능길마을에서 박천창씨가 할려고 하는 일들을 대해 듣고 우리가 할려고 하는 일에 대해 얘기를 했다. 그나마 일에 대한 희망을 갖을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회의를 마치고 산골의 밤하늘을 바라보며 서로 담배를 돌려 피우며 맘을 다스렸다. 모두들 보니 피곤한 얼굴이다. 정기석씨는 어제 너무 무리를 했는지 조용히 방에 들어가 자고 있다. 마음이 싱숭생숭해서 그냥 잘 수 없어 자귀나무뿌리를 담근 술을 꺼내어 한 잔씩 돌렸다. 약술이라고 아내가 술병에 “많이 마시면 큰일나요”라고 경고성 글까지 붙여놓았으나 꾼(?)들에게는 아무 문제가 되지 않았다. 12시가 넘어 자리를 정리하고 내일을 위해 잠자리에 들었다. 조용히 산골의 밤이 깊어만 갔다.

마음만은 편한 상황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