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지갑이다
미야베 미유키 지음, 권일영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7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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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야베 미유키의 대표작인 모방범을 다 읽고 나서.. 흥미진진하던 하루하루가 끝나자 곧 아쉬움에 다시 접하게 된건 미야베미유키의 초기작인 '나는 지갑이다'였다. 일단은 모방범의 방대한 양에 힘이 빠져 있던 터라 내 책장속에 펼쳐지길 기다리는 다른 책들보다 단편형식으로 이야기를 써내려간 '나는 지갑이다'에 손을 뻗었다.

지갑.. 나는 지갑을 들고 다닌 적이 거의 없기때문에(항상 돈을 꾸깃꾸깃 주머니에 넣고 다니는 버릇이 있다)지갑의 역할에 대해 별로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다. 중요한 자리이거나 지갑이 꼭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출근을 할 때도 가방속에는 지갑은 없고 카드지갑만 있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책 속 지갑들의 이야기를 들으니 어쩌면 그들은 그들의 주인과 매우 각별한 관계가 아닐 수 없다는 생각이 든다.. 지갑은 주인이 살아가는데 필요한 경비만 지니고 있는 것이 아니라 주인의 정체성을 대변한다. 주민등록증을 통해 최소한의 신분을 밝히기도 하고, 그들의 가족사진이라든가.. 혹은 그 자신의 사진, 중요한 누군가의 사진..을 넣어 다니기도 하고.. 중요한 무언가를 지니기도 한다. 예를들면 동전지갑에 들어 있는 집열쇠라든가.. 잠시 빼둔 결혼반지라든가..(나도 종종 악세사리를 지갑에 넣어 놓곤 하니까..)더욱이 나의 경우를 제외하고 어딜 갈때도 항상 같이 갈테니까 주인의 동태를 잘 파악하고 있음이 분명하겠지..

어떻게 범인이 누구인지 뻔히 알게해주면서도 이렇게 긴장감을 부여하는 이야기를 만들 수 있는 것일까..  사건에 관련된 자들의 지갑의 독백이라는 소재를  생각해내다니..

돈..그리고 점점 익숙해져만 가는 살인 자체를 즐기는 광기, 그리고 살인으로 세상의 이목을 끌고 싶어하는 삐뚤어진  인간상.. 이것들이 똘똘뭉친 범죄자들과 그들의 희생자들.. 그리고 주변 사람들의 (아니 그 지갑들의) 숨막힐 듯한 긴장감이 책을 읽는 내내 계속해서 마음을 졸이게 했다..

추가 : 초기작이라 그런지 범죄상은 모방범의 주인공들과 비슷해서 약간의 아쉬움이 있었음.. (물론 이 아쉬움은 작품의 질에 대한 것보다도 이책을 먼저 읽고 이 책의 범죄상을 좀더 섬세하게 심리적으로 그려낸 모방범을 읽을껄 하는 그런 아쉬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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