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움직인 한마디 - 두 번째 이야기

이국환의 책 읽는 아침 2월 21일 선정도서

 

결혼한 지 얼마되지 않은 절친한 친구가 있다. 그 친구에게 흔히 말하는 허니문 베이비가 생겼는데 생명의 존재를 안지 얼마 되지 않아 계류유산을 하여 친구가 한동안 괴로워 하였다. 그즈음 인터넷 써핑을 하다 이 책을 알게 되었다.제목부터가 내 친구에게 속삭이는 것 같아 냉큼 사서 친구에게 선물하였더랬다. 그리고 며칠 후 교수님께서 방송에서 소개하신다. 잠결에 친구에게 문자를 보냈다. '이번주 방송 선정 도서야.내가 먼저 읽을 터이니 좀 가져와' 

친구가 책을 가져오고서도 며칠을 가게 테이블에 얹어만 놓고만 있다가 오늘에야 읽었다.그것도 내가 일기장에 이런 일기를 쓴 날..

20대 후반 그리고 30살 언저리 이때쯤 나는 항상 세상에 발 딛기를 겁내했고 이런저런 안 되는 이유를 갖다 붙이기 바빴어.하지만 나보다 어린 동생이지만 열심히 열정적으로 사는 사람,나와 동갑이지만 열심히 열정적으로 사는 사람,나보다 나이도 많고 제약이 많지만 열심히 열정적으로 사는 사람,여러 사람들을 보면서 나를 반성해.그리고 또 다짐해.남이 살아주지 않는 내 인생 더 열정적으로 살리라! 늘 반짝이는 사람이 되리라!
운명이 나를 막겠어? 팔자가 나를 막겠어?돈이 나를 막겠어? 아니! 나에게 제약을 주는 건 내 맘가짐뿐이란 걸 서른이 훌쩍 넘은 이제서야 깨달았지만 이제라도 알아서 다행이야

그렇게 이 책은 내게 찾아왔다.내가 이 책을 찾은 것이 아니라 이 책이 나를 찾아 왔다고 믿는다. 친구에게 위로가 되어줄까 싶어 선물했지만 결국은 내게 참 많은 위안과 새로운 다짐들을 안겨준 책읽기...이 책은 그랬다.

안 되는 이유를 찾아가며 욕망을 접기 바빠던 20대를 지나고 조그마한 용기를 내어보는 이때 푸주간 앞의 개가 되지 않기 위해 '욕망을 접거나 용기를 내거나'라는 귀절이나 '낭중지추' '아무거나..는 자유를 잃어버린 사람의 표현'이라는 귀절은 가슴에 마구 꽂혀 들어왔다.

그리고 책을 덮은 지금 막 설레인다. 나를 움직인 한마디 정도가 아니라 나를 움직일 보석같은 글귀들을 마구 선물 받은 지금, 나는 앞으로 더 나아갈 것이다.고요하게 그러나 반짝이면서..세상 건전하지 못한 것들엔 무심하게 그러나 내 삶엔 열정적으로..이런 다짐들로 마구 설레이는 이 밤. 설레일 수 있어서 행복하기까지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