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안토니오 네그리 ㅣ 살림지식총서 180
윤수종 지음 / 살림 / 2005년 5월
평점 :
네그리와 아우또노미아(자율주의)운동을 단순히 지나치기에는 여기저기에서 너무도 많은 언급이 나와서 사보게 된 책이다. 물론 네그리 사상에 대한 충실한 개론서로는 조정환씨가 쓴 '아우또노미아'라는 책이 있지만, 그 책을 볼만큼 관심이 있는 것은 솔직히 아니었기에.
책은 네그리의 생애와 사상을 유기적으로 섞어서 서술하고 있는데, 이는 생애따로, 사상따로 서술된 책에 비해 독자로 하여금 긴장감을 지속시켜준다는 장점은 있지만, 다소 체계가 없어보인다는 느낌이 든다는 점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겠다.
그의 비물질노동과 관련한 이론에 대해서는 이진경씨의 '자본을 넘어선 자본'에서 이미 굉장히 흥미롭게 읽은 터였지만, 그게 네그리의 이론인줄은 몰랐다. 그 외에 대중이라던가(근데 이거 다른 곳에서는 보통 '다중'이라고 표기하지 않나??-_-;;;), 구성권력, 자율같은 개념들을 통해 변혁의 원동력을 찾으려는 그의 노력 또한 흥미로웠다. 읽으면서 매우 당연하게도, 이러한 열련의 네그리의 작업에 대한 한국적 적용에 대해 잠깐 생각해보지 않을 수는 없었는데, 사실 이탈리아의 아우토노미아는 네그리가 활약하기 이전에도 있었을만큼 장구하고 독특한 역사를 가진 운동흐름이고, 그 흐름의 중심 개념이라는 자율 또한-내 이해가 정확하다면-다소 이상적으로 혹은, 순진(?)해 보이기에 조금은 그렇고 그랬다.
어쨌건, 사상적인 측면에서의 네그리를 조금이나마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보다는 더 많은 책을 읽어봐야 할듯, 네그리의 생애를 파악하기에는 괜찮았지만 그의 사상적 흐름을 파악하기에는 분량상의 한계가 있어보이는 것이 사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