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움북스의 신간이 나왔습니다. 권율에 의해 1648년 시대의 언어 그대로 영어와 번역이 함께 담았습니다. 웨스트민스터 소교리 문답은 혁명적 문서다. 


<1643년 영국 의회가 당시 국왕이던 찰스 1세와 의회와의 내란(청교도 혁명)중에 영국 교회가 공통으로 따를 수 있는 전례, 교리, 권징 등의 기준을 수립할 필요를 느끼고 회의를 소집하였다. 당시 잉글랜드와 스코틀랜드의 교회 총대들과 의원, 정치인 등으로 구성된 "학식있고 거룩하며 분별력 있는 신학자들"이 성공회 교회인 웨스트민스터 대성당에 모였고, 이 회의는 5년 동안 지속되었다. 회의의 결과로 신앙고백서가 작성되었는데 이것이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이다. 이 회의의 결과로 신앙고백서 뿐만 아니라 대요리문답과 소요리문답 또한 작성되었으며 이듬해 영국 의회에서 공인되었다.-위키백과>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25조 6항에는 교황에 대해 정면적으로 대항한다. 


교회의 머리


주 예수 그리스도 외에는 교회의 다른 머리가 없다. 로마의 교황은 어떤 의미에서든지 그것의 머리가 될 수 없고, [그리스도를 대항하여 또 하나님이라 불리는 모든 것을 대항하여 교회 안에서 자신을 높이는 저 적그리스도요 죄의 사람과 멸망의 아들이다.


웨스트민서트 고백서는 신앙고백서와 대교리문답, 소교리문답으로 나뉜다. 대교리 문답은 성직자용이며, 소교리문답은 일반 교인들을 위한 것이다. 지금에야 많이 퇴색되었지만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가 나올 때의 경우는 이 문서는 청교도(시민)의 혁명적 정신과 권위를 가진 문서였던 것이다. 시대마다 그 시대의 통용되는, 새로 만들어야 하는 시대정신에 맞는 문서가 필요해 보인다. 어쨌든 직역된 교리문답을 환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