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의 육신론 교부문헌총서 8
이형우 옮김 / 분도출판사 / 199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대교부 중 터툴리안을 빼고 이야기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의 많은 저작중 <그리스도의 육신론>은 상당한 의미를 부여하는데, 초대교회 안에 일어났던 이단들을 정죄하고, 바른 신학을 정립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이 책의 핵심은 그리스도가 '육신을 입었다.'는 것이다. 이 핵심은 가현설을 주장한 영지주의 이단들을 정죄하고, 올바른 그리스도의 신앙을 갖게 한다.

 

초대교회 이단이었던 말시온은 그리스 철학의 영향을 받아, 육화된 모든 것을 부정하려고 모든 수고를 마다하지 않는다. 만약 그리스도가 육신을 입지 않는다면, 그리스도의 십자가 사건은 무효가 될 것이며, 신자의 믿음도 헛것이 될 것이다. 바울은 몸의 부활을 언급하며, 그리스도의 육화 즉 성육신을 강조한다. 터툴리안은 만약 그리스도의 육신을 부인한다면 부활까지도 부인하게 될 것이라고 선언한다. 그의 말을 직접 들어보자.

 

"그런데 (말시온) 그리스도 안에 어떤 가상적인 육신을 끌어들이기 위해 그분의 탄생이 하나의 환상에 불과하였다고 조작할 수밖에 없었으며, 그래서 동정녀 마리아의 수태와 임신과 출산, 그 후 그 아기에 관한 사건들 모두가 생각에 불과하다고 주장한다. 그분의 육신이 상상에 불과하다고 비웃는 그들은 자기들의 눈과 감각들이 기만당한 셈이다."(89쪽)

 

육체를 영의 감옥으로 생각했던 헬라철학은 구약의 창조주 하나님을 열등하거나 나쁜 하나님으로 평가하게 했고, 신약의 사랑의 하나님, 즉 예수의 삶을 영적으로 것으로 생각했다. 문제는 예수가 육신을 입음으로 피조물이 되는 것에 대한 신학적 난제를 피해야 했다. 그것은 곧 예수의 육신됨 성육신을 부정하기에 이른다. 터툴리안 이러한 이단들의 어리석음을 폭로하고 그리스도의 육신을 입으신 것이야 말로 신앙의 가장 핵심이며, 부활에 이르는 유일한 길이라고 선언한다.

 

"존재하는 것과 그것을 존재하게 하는 것을 분리시켜 사랑할 수 없다." 105쪽

 

터툴리안의 탁월함은 육신을 입은 연약한 존재로서의 인간으로 어떻게 사랑하며 살아가야 하는지를 보여준다.

 

앞부분에는 터툴리안의 생애와 저작들. 이단들에 대해 정리해 놓았고, 본론에 앞서 주요한 논쟁의 흐름을 정리했다. 분도출판사에서 출간된 교부총서는 해제와 더불어 라틴어 원문을 함께 실어 라틴어를 참고할 수 있어 유익하다. 본서는 라틴어식 단어를 그대로 사용하였다. 즉 영어식 터툴리안이 아니라 ‘떼르툴리아누스’이고, ‘말시온’은 ‘마르치온’ 등으로 번역돼 있다. 필자는 영어식에 익숙한 이들을 위해 영어식 발음을 사용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