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기의 수수께끼 - 성서 속의 금기와 인간의 지혜 호모사피엔스
최창모 지음 / 한길사 / 2016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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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류학관련 책이란 말만으로도 이 책은 나에게 충분한 호기심을 유발했다. 오래 전부터 인류학이나 고고학, 문화 등에 유심히 관심이 많이 가는 편이다. 그런데 일반 인류학이 아닌 성서의 금기를 다룬 책이다. 금기를 통한 인간의 지혜를 엿보는 책이라 옳을 것 같다. 기독교인으로서 성서의 금기를 다룬다는 것이 흥분되게 한다. 저자의 머리말에서 언급한 것처럼 성서 속에는 이해할 수 없는 많은 금기들이 있다. 상식적인 근친상관은 물론이고 월경에 대한 터부도 그렇고, 의상의 유별난 관심, 왼손잡이에 대한 부정적 생각과 문신 등은 성경이 금지한 조항들이다. 그런데 이것뿐 아니라 고기와 치즈를 먹지 말라는 금지와 곡식을 기를 때 섞지 말라는 조항들은 이해하기 힘들다. 그런데 왜 이런 금기 사항이 만들어진 것일까? 저자는 이해할 수 없는 성서의 금기들을 인류학적 관점으로 들여다보고 풀어 나가는 재미를 준다.

 

모두 5장으로 나누었다. 1장에서는 금기가 무엇인지 성격과 기능들을 다룬다. 2.3장은 음식과 성에 관련된 금기를 분석한다. 4장에서는 금기를 통해 지배 원리를, 마지막 5장은 성서 연구과 관련된 연구사를 언급하며 마무리한다. 필자의 견해로 1장은 서론이자 금기가 무엇인지를 다루기 때문에 꼼꼼히 읽을 필요가 있다고 본다. 중요한 것은 금기를 통해 무엇을 하려고 했는가이다. 이건 아마도 모르긴 몰라도 클로드 레비-스트로스가 논문으로 발표했던 구조인류학적 관점이 아닐까 싶다.

 

 

성서의 금기는 하나님의 거룩과 깊은 연관이 있다. 저자는 터부는 금지와 성스러움이 결합한 이중의 개념’(32)이라 말한다. 그렇기 때문에 거룩한 하나님께 속한 이스라엘은 덩달아 거룩해지는 것이다. 부정한 것들로부터의 접촉은 거룩을 훼손한다. 터부는 거룩과 세속의 중간 지점, 애매모호한 즉 어중간한 중간지대’(33)이다. 어릴 적 문턱에 앉아 있다 할머니에게 혼난 적이 있는데, 이유가 문턱은 안과 밖의 모호한 경계였던 것이다. 그래서 문턱은 영과 속의 문인 셈이다. 성서의 창세기 4:7문지방에 죄가 귀신으로 있다.’는 번역이 특이하다. 2.3장의 많은 금기보다 1장에 나온 금기 신학에서 성서의 금기를 분명히 보여준다. 저자는 히브리 성서의 금기 신학은 창세기와 레위기에 기초한다.’(39)고 언급한다.

 

결국 금기의 원형으로서 에덴동산의 신화는 세계와 인간을 창조하신 하나님과 그로부터 창조된 인간 사이의 넘을 수 없는 간격과 차이의 체계로 이루어진 질서를 인정하지 않고서는 영원히 공전할 수밖에 없는 수수께끼가 된다.”(43)

 

많이 놀랐다. 단지 금기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고 보기에 저자의 통찰은 너무 예리하다. 금기가 대부분 특정 지배계층의 지배 이데올로기로 전락’(58)하고 있다는 것, ‘전쟁이라는 단어가 빵과 그 어원을 같이하고 있는 것’(65) 등 미처 생각지 못한 부분을 짚어 준다. 결국 음식은 인간 사회에서 사회적 관계에 대한 하나의 물질적. 경제적 표현이며, 따라서 인간의 본질과 사회.문화적 특성을 설명하는 훌륭한 예’(65).

 

돼지고기 금기에 대한 다양한 해석도 호기심을 자극한다. 한 예로 돼지 혐오에서 환경 이론으로 풀어낸다. 고대 지방에서 돼지는 많은 이들에게 해로운 대상으로 인식되었다. 돼지는 반추동물(되새김질하는 동물)처럼 인간이 먹어야할 곡물을 나누어 먹지 않고도 고기와 젖을 제공’(82)할 뿐 아니라, 똥을 제공해 비료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돼지의 음식은 인간과 같아 인간들의 경쟁자가 된다. 바로 이런 사실 때문에 지금도 유목민이나 유랑민들은 돼지를 사육하지 않는다. 즉 돼지는 사치품이다.

 

성서를 연구하는 한 사람으로 이 책은 무척 많은 도전과 통찰을 주었다. 왜 진즉에 몰랐을까 아쉬운 마음까지 든다. 재판된 책으로 만날 수 있어 그나마 다행이라 여겨진다. 많은 이들에게 널리 읽혀지기를 소망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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