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는 동이족(우리나라) 문자다?


오래 전 중국 역사에 흠뻑 빠져 있었다. 중국의 역사는 한자의 역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우리가 현재 알고 있는 한자는 진시황이 중국을 통일하면서 도량형과 문자를 통일함으로 만들어진 개량된 한자다. 서예를 배우는 분들은 금문이나 갑골문을 배운다. 이 글자들은 현재의 한자와 상당히 다르다. 진시황은 이러한 난해한 문자들을 통폐합 시킴으로 모든 중국이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로 했다. 마치 우리나라가 치를 센티미터로 개량한 것과 같다. 요즘은 평수까지 쓰지 못하게 하지 않는가. 하여튼 그런 역사가 있다. 그런데 이번에 출간된 김진명의 <글자전쟁>은 한자가 중국이 아닌 동이족, 즉 우리조상들이 만들었다고 말한다. 과연 그것이 옳은지 모르겠지만 일리는 있어 보인다.
















한자 문화권은 중국을 비롯해, 한국, 일본, 몽골이 있다. 남쪽으로는 베트남이 있다. 그런데 특이하게도 베트남을 벗어나면 태국 등에서는 한자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다. 이것또한 묘한 일이다. 


인터넷 시대가 도래하면서 한자는 몰락의 길을 걷고 있지만, 역사와 문화를 연구하는 이들이라면 반드시 배워야할 문자다. 


갑골문자는 보면 지금의 한자와 완전히 다르다. 적지 않은 학자들이 갑골문자에서 한자가 생긴것이 아니라고 주장하는 것도 일리가 있는 것이다. 한자는 글 하나에 뜻이 있기에 셀수 없이 많다. 바로 이런 점에서 한자는 누군가에 의해 만들어진 것일 수도 있다. 김진명의 소설을 소설로만 봐서는 안 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는 것이다.


갑골문자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6-03-21 05:31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