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널 브랜드로 승부하라 - 성공하는 사람만이 아는 인생 경영 4법칙
조연심.이장우 지음 / 21세기북스 / 2012년 9월
평점 :
품절


퍼스널브랜드로 승부하라


 

술술 읽히는 책이다. 크게 부담을 주거나 느끼하지 않다는 점에서 좋다. 그런데 이상하리만큼 읽는데 애를 먹었다. 이 책을 읽는 동안 다른 책을 두 권이나 읽었다. 중간 중간 책을 손에서 놓아야 했다. 절대 싫어서가 아니다. 그냥 잡히지가 않았다. 어제까지 2/3 분량을 읽고, 밀란 쿤데라의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을 마무리 지었다. 그 다음 곧장 이 책을 집어 들고 읽기 시작했다. 더 이상 미뤄서는 안 되겠다는 이유모를 열정이 일어났다. 그렇게 오늘 틈틈이 읽고 마지막 장을 덮었다. 시원하다. 얻어낼 것이 많고 재미난 일화도 많이 참고할 내용이 쏠쏠하다. 그렇다고 특이한 어떤 내용을 차별 있게 다룬 것은 아니다. 이것이 자기계발서의 한계이자 단점이다. 모든 책이 다 그런 것 아니겠는가. 한 분야의 책을 집중적으로 읽다보면 비슷한 내용이 이 책 저책에 흩어져 있다. 저자의 말마따나 전문가는 그러한 지루함과 반복을 피하지 않고 반복 학습한다.

 

퍼스널브랜드예상했던 대로 이 책은 기업 브랜드 시대가 저물어가고 있으며, 이제 개인이 브랜드화 되는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고 예언한다. 맞는 말이다. 오늘 어느 전자신문을 보니 대기업 임원들도 1년을 못 버티고 퇴출당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기막힐 노릇이다. 그러니 더욱 개인을 브랜드화해야 하지 않을까? 기업에서 퇴사해도, 사업이 망해도, ‘라는 브랜드가 있다면 얼마든지 승산이 있다. 퍼스널브랜드야 말로 가장 확실한 노후보장책이다. 그럼 어떻게 하면 퍼스널브랜드를 구축할 수 있을까? 저자는 유용한 방법들을 소개한다.

 

1부에서는 태도를 다룬다. 2부에서는 스토리, 3부에서는 지식, 4부에서는 불변의 것들이란 제목으로 가장 중요한 자기계발 방법들을 다룬다. 태도는 일을 대하는 자세다. 오프라 윈프리의 명언을 인용해보자.

 

유명해지는 것과 유명해지지 않은 것의 유일한 차이는 사람들이 현재의 당신을 알아보느냐, 그렇지 않느냐는 것일 뿐이다. 내 안에 존재하는 나는 조금도 변할 것이 없기 때문이다.”(25)

 

저자는 자신을 알려야 한다고 말한다. 그러나 이것 또한 일을 대하는 자세에서 나온다. 진정성과 성실함을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꾸준히 알리는 것, 바로 이것이 퍼스널브랜드의 첫 발이다. 우리의 삶의 과정 하나하나가 진정성을 지닌 스토리가 되어 퍼스널 브랜드에 힘을 더하는 것’(27)이다. 태도는 사람과의 관계에서 신뢰의 자산을 쌓는 것이다. 신뢰는 하루아침에 만들어지지 않는다. 사소한 약속을 지켜내는 것, 약속한 것을 지키는 것, 명령이 아닌 모범을 보이는 성실한 태도를 계속해 보여야 한다. 손자는 신뢰를 쌓는 방법을 솔선수범(率先垂範)’, ‘언행일치(言行一致)’, ‘신상필벌(信賞必罰)’을 들었다. 세 번째 신상필벌은 상벌의 원칙으로 친다하고 상을 주면 안 되고, 귀하다고 벌을 면해서도 안 된다는 말이다. 상 줄 자에게 상주고, 벌 줄자에게 벌주는 공평성을 뜻한다. 이러한 리더의 모습은 많은 이들에게 신뢰감을 갖게 할 것이다.

 

스토리는 자기만의 차별성을 뜻한다. 동사형 목표를 계획하라는 말이 낯설지만 공감이 된다. 동사형 목표는 꿈 목록을 실행에 옮길 구체적인 행동 목표를 정해 실제로 움직일 수 있는 동인을 만들어’(85) 주는 것을 말한다. 즉 모호한 목표가 아니라 분명하고 구체적으로 행동하고 실천해야 한다. 실행력, 바로 이것이 결과를 내는 가장 탁월한 방법이다. 고민하고 숙고했다면 그것을 몸으로 실천하고 실행해야 한다. “목표를 세우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바로 실행하는 것이고 성취하는 것이다.”(87)

 

지루한 반복을 즐기라는 말에는 크게 공감이 된다. 현대는 빠른 피드백의 시대다. 반응이 늦으면 사람들은 참지 못하고 곧장 옮기고 포기한다. 그러나 진정한 대가들은 결과가 당장 보이지 않더라도 참고 견딘다. 왜냐하면 그래야만 진짜 실력이 늘기 때문이다.

 

하루를 연습하지 않으면 내가 그것을 알고, 이틀을 연습하지 않으면 비평가들이 알며, 사흘을 연습하지 않으면 청중이 그것을 안다.”고 폴란드의 피아니스트이며 정치가였던 이그나치 얀 파데레프스키의 말이다. 꾸준한 반복, 지루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계속 하는 것이 실력이다.

 

퍼스날브랜드는 만드는 것, 그것은 기존의 자기계발과 크게 다르지 않다. 다른 점이 있다면, 예전은 누군가에게 팔기 위한 몸값을 불리는 것이라면, 이젠 자신이란 개인 브랜드에 몰입하는 것이다. 미래를 준비하는 젊은이나 은퇴를 앞둔 직장인이라면 이 책을 꼭 읽어보라고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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