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속으로 떠나는 여행 - 39회 

세월호 침몰에서 한국의 침몰을 보다



정도전, 나는 아직도 그가 생경스럽다. 단지 위험한 인물이라는 것, 이성계와 손을 잡고 고려를 무너뜨리고 조선을 세웠다는 것, 조선의 정신적 기틀을 마련하고 토사구팽 되었다는 것은 안다. 그는 왜 위험한 인물이 되었는가? 왕을 거부했기 때문이다. 왕을 허수아비로 만들었기 때문이다. 왕이 아닌 사대부가 다스리는 나라. 한 사람이 아닌 여러 사람의 합의와 논의가 만드는 나라였기 바랬다. 사대부란 한계를 가지고 있지만, 당시로서는 혁명적 발상이었다. 나는 이것이 진정한 민주주의라고 생각한다. 


세월호가 침몰했다. 세월호의 침몰을 보며 한국의 침몰도 보았다. 세월호는 한국이 가진 모든 것의 총체다. 온갖 비리와 형식주의, 편리주의와 안전불감증, 무능과 무책임의 상징이다. 사고 후 대처하는 모습을 보며, 자신이 누구인지 무엇하는 사람인지도 모르는 선장과의 일부 직원들. 죽도록 내버려두는 해경과 군의 모습은 전체주의의 악을 보았다. 




정도전이 왜 정몽주와 다르게 고려를 버렸는지 알 것 같다. 새로운 나라가 아니고서는 도무지 희망이 없기 때문이다. 그도 고려를 사랑했고, 개혁되길 바랬다. 그러나 시간이 지날 수록 그것은 불가능한 일임을 알게 된다. 새로운 희망은 고려에서는 불가능했다. 무능한 왕이 다스리고, 부패한 기득권층이 야합하여 만들어가는 세상에 환멸을 느낀 것이다. 


나는 이 나라가 더 이상 희망이 없다고 생각한다. 학교, 나라, 경제 모든 면에서 썩지 않은 곳이 없고, 제대로 된 곳이 없다. 아직도 언론을 통제하고, 거짓된 이야기만 흘리는 언론들을 보면서 속이 터질 지경이다. 역사의식도 없고, 진정한 민족의식도 사라졌다. 


아! 대한민국, 소망도 희망도 없는 나라가 되었다. 교통안전을 위한답시고 청와대로 가는 부모들을 막았다. 지금이 진정 2014년이 맞단 말인가? 내가 지금 1970년에 있는 것은 아닌가. 이게 정말 대한 민국이란 말인가? 슬프다 정말 슬프다. 


땅바닥에 엎드려 사죄를 드려야할 정부가 길을 막고 인간띠를 만들고, 안정을 운운하며 길을 막는다. 이게 짅짜 우리나라인가? 이게 진짜 아이를 잃은 부모를 생각해주는 정부인가? 





눈물이  나온다. 다시 살아야 겠다. 지금까지 살아온 것과 다르게 살아야 겠다. 지금까지 읽은 책과 다르게 읽어야 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