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보면 압니다! 스냅의 힘

 












얼마 전 영화 <관상>을 보았다. 첫 장면에서 연홍을 얼굴을 보자마자 그녀를 꿰뚫어 본다. 주인공인 내경은 인재를 고르면서 이렇게 이른다.

 

"머리는 하늘이니 높고 둥글어야 하고 해와 달은 눈이니 맑고 빛나야 하며 이마와 코는 산악이니 보기 좋게 솟아야 하고 나무와 풀은 머리카락과 수염이니 맑고 수려해야 한다. 이렇듯 사람의 얼굴에는 자연의 이치 그대로 세상 삼라만상이 모두 담겨져 있으니 그 자체로 우주이다.“

 

얼굴이 우주다. 말하지 않아도, 다만 얼굴만으로 그 사람을 꿰뚫어 볼 수 있다. 그의 운명까지 담고 있는 얼굴. 관상. 과연 사실일까?

 



 

필자는 관상을 믿지 않는다그런데 근래에 들어와 관상에 대한 불신이 흔들린다왠지 정말 그럴 수 있다는 생각을 떨칠 수 없다작년 초에 40대 중반의 한 여성을 만났다생김새가 완전 처제다그런데 놀라운 건 목소리 행동까지 닮았다심지어 생각의 패턴까지 닮았다그야말로 기겁했다얼굴이 닮으면 다른 모든 것도 닮은 것이다.

 

몇 달 전, 50대 초반 A씨는 만났다나는 다시 놀랬다그분은 나와 친하게 지내는 a와 똑 같았다목소리생김새열쇠까지심지어는 옷 입는 스타일도 비슷했다다만 다른 것이 있다면 좀 더 침착하게 말하는 것이 다르다그것 외에는 거의 모두 똑같았다궁금해서 A씨와 아는 사이냐고 물었다물론 아니었다그런데 이렇게 똑같은 이유를 무엇일까?

 

관상이 미신이라고 치부할 수 없도록 만들어가는 여러 가지 단서와 증거가 있다수년전 직장에서 은퇴한 씨는 얼굴이 사각이고입이 촉새입이였다그분에게서 조직의 모든 말이 오갔다모든 길이 로마로 통했다면 회사 내의 모든 말은 그에게 통했다그 작년 씨를 만나고 나서 기절할 뻔 했다얼굴이 네모에 입이 촉새 입이었다놀랍게도 모든 잡음의 근원은 씨에게서 나왔다.

 

단지 얼굴뿐인데 말이다너무 닮은 것이 이상하지 않는가이번에 출간된 스냅은 지금까지 출간된 행동심리학의 연장이다스눕이 사람의 주변에 놓인 물건 등으로 사람의 성향을 판단한다면스냅은 그 사람 자체다옷차림이나글씨말투 등으로 그 사람의 미래까지 파악한다.

 


저자인 매튜 헤르텐슈타인은 괴짜 심리학자다이미 뉴욕타임스나 다른 미디어 등에서 주목을 받고 있으며여러 실험들을 통해 자신의 주장을 확인시켜 주었다그는 말하길 우리가 인지하지 못할 뿐 우리는 모두 셜록홈즈와 같은 사람을 파악하는 뛰어난 힘을 내재하고 있다고 한다다만 관찰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좀더 깊이 명확하게 파악해 낼 수 있다사소해 보이는 증거들로 그의 운명을 판단한다미국의 관상쟁이라고 하면 어떨까관상이 미신적인 측면이 강하다면 스냅은 과학적 실험과 축적된 경험을 통해 상대를 꿰뚫어 본다사소한 증거들로 결혼생활의 지속과 지능지수성적 취향까지 알아낼 수 있다고 하니 벌써부터 호기심이 든다


스냅과 스눕을 함께 읽는다면 좀더 행동심리학을 깊이 알 수 있을 것 같아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