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을 읽는 키워드 '백성' '성리학'' 그리고 '책'
불교, 귀족 중심의 정치의 나라였던 고려를 대신해 조선이 일어났다. 그건 반란이었고, 그들은 역적이었다. 그러나 성공했다. 이젠 유교의 나라, 사대부 중심의 정치를 꿈꾸며 새로운 나라가 탄생한다. 그 나라의 이름은 조선이다. 조선은 이미 고대에 존재했다. 우리가 아는 고조선은 옛 조선이란 뜻이다. 신조선과 고조선의 차이가 뭘까. 역사를 전공하지 않는 필자로서 알 턱이 없지만 분명한 것 하나, 절대왕정이 아닌 백성이 중심된 나라였다는 것이다. 이것이 조선을 읽는 중요한 키워드다. 비록 모든 백성은 아니지만 왕이나 귀족을 넘어 일반 백성들이 정치에 가능했던 이유는 정도전이 만든 혁명적 정치사상 때문이다.
조선을 읽는 중요한 키워드는 유교인데, 유교는 성리학이란 학문을 불가피하게 만들었고, 이것은 다시 책과 논리적 사유로 이어진다. 조선은 기록의 나라였고, 토론과 철학의 나라였다. 후기로 넘어가면서 탁상공론에 빠져드는 오류를 범하기는 하지만 조선다움은 바로 책과 논리적 사유를 낳은 성리학에 있다. 이러한 특징은 백성과 무관하지 않다. 소수 특권층에 한정된 지식이 책이라는 매체를 통해 일부 백성들에게 흘러 내려갔고, 다시 중인들에게 확장된다. 16세기에 성리학에 꽃이피고, 그 영향으로 17세기에 실학자들이 왕성하게 일어난다. 조선을 당쟁의 나라로만 한정시키는 건 식민주의적 역사관에 기인한 것이다.
| 정도전 1- 나라가 나라가 아니었다
임종일 지음 / 인문서원 / 201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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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혁명, 광활한 인간 정도전 2
김탁환 지음 / 민음사 / 201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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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혁명, 광활한 인간 정도전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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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도전과 그의 시대
이덕일 지음, 권태균 사진 / 옥당(북커스베르겐) / 201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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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선 왕을 말하다- 이덕일 역사평설
이덕일 지음, 권태균 사진 / 위즈덤하우스 / 201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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