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림보 여행 - 걸으면 행복한 길 23
신영철 글 사진 / 생각을담는집 / 201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천천히 걷는 숨겨진 명소 여행

 

책이란 참 묘하다. 어느 날 집어든 책들이 운명을 바꾸기도 하고, 삶의 굴레를 탈피해 전혀 다른 세상으로 이끌고 가기도 한다. 그곳에 앉아 세상을 여행하고 역사를 관통하는 예지를 갖게 한다. 그러나 생각이나 상상이 아닌 삶 자체를 이동시켜 버린 적도 많다. 책의 힘이란 어떤 의미에서 혁명적이고 불순한 것이다. 이 책도 그렇다고 생각한다.

 

20여년을 홀로 걸어왔던 흔적을 담았다. 사진도 직접 찍어 올렸다. 신영철, 이름도 맘에 든다. 특히 나의 고향도 사진도 몇 컷 올려놔서 그런지 책이 더 정이 간다. 아직 가보지 못한 곳도 많다. 이 책이 더 맘에 드는 건 사진이 많다는 것과 중급이상의 사진 실력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나도 사진의 초보는 아니다. 아무리 글이 좋아도 사진이 잘 못나면 책을 덮고 싶어진다. 최소한의 배경과 구도는 가지고 있어야 참고 넘어간다. 이 책은 그런 수준을 넘어 멋있다는 생각이 들게 한다. 그래서 글도 쏙 들어 온다. 문장력은 약하지만 사실적 표현과 체험이 가득한 글이 현장성을 살려 준다.



여행 서적을 읽다보면 느끼는 것이지만 '다 거기서 거기다'는 생각이 떨칠 수 없다. 아무래도 책을 내기 위해서는 사람들이 자주 찾는 곳을 우선적으로 여행한 탓이리라. 팔리지 않으면 무슨 소용인가. 대중성을 떨치는 없는 노릇이다. 그렇담, 동일한 장소 비슷한 공간을 어떻게 할까.

 

방법의 문제다. 저자는 스스로를 '느림보'로 정의했고, 여행도 걷는 여행이다. 이것은 중요한 방법이다. 차로 가서 편하게 한 바퀴 돌고 오는 여행이 아니다. 최소한 1박2일은 잡아야 갈 수 있는 곳이 많다. 여행을 위한 여행인 셈이다. 그래서일까. 저자는 목차를 넘기고 나면 바로 다음 페이지에 걷기 여행을 위한 12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제목만 옮겨보자

1. 여행코스 선택하기

2. 짐 꾸리기

3. 복장

4. 식사와 간식

5. 스트레칭

6. 길 찾기

7. 안정보행

8. 에티켓

9. 휴대폰 배터리 관리

10. 귀가

11. 숙박

12. 여유

 

제목만 봐도 저자가 베테랑임을 직감한다. 특히 안전보행에서 차와 마주보며 걸으라는 충고는 쉽게 깨다는 것이 아니다. 운전자나 보행자나 모두 안전을 위한다면 서로 마주봐야 좋다. 뒤에서 갑자기 차가 추돌하며 피할 수 없다. 앞에서 오는 차는 어느 정도 대처도 가능하기에 안전을 보장 받을 수 있다. 소소한 배려가 보인다.

 

이곳저곳 다니며 사람들과 만나 이야기하고 풍경을 담아 글로 풀어냈다. 고향 지근인 장흥이 야기는 약간의 충격이었다. 수십 번 지나쳐간 곳인데 고인돌 공원이 있다는 말은 이 책을 통해 처음 접했다. 장수풍뎅이 마을도 처음이다. 보림사는 익히 들어 알지만 가본 적은 없다. 문득 치적에 이런 곳이 있나 싶어 미안하기도하고 호기심도 생긴다. 



구석구석! 이말 말고 이 책을 표현할 말이 없다. 저자의 지독한 열정이 가득하다. 등에 작은 배낭을 매여 시골 버스터미널에 내려 국밥을 먹고 구멍가게 주인과 대화하는 장면이 연상된다. 이오덕 선생은 글이 곧 인격이란 했다. 저자의 글을 보니 착한 심성이 그대로 드러나 보인다. 차분히 글이 읽히고 낯설음에 대한 경계심보다는 낯선 이들과의 아름다운 정다운 이야기가 들려온다.

 

한 가지 아쉬움이 있다면, 좀 더 성찰이 있는 문장을 곳곳에 심어 놓으면 어떨까 싶다. 위대한 작가는 아닐 지라도 여행을 통해 알게 된 인생의 맛, 존재 의미들을 여기저기 뿌려 놓는다면 읽는 이로 하여금 사색의 기회도 주지 않을까 싶다. 그냥 여담이다. 앞으로 여행하게 될 독자의 몫이기도 하리라. 사진과 글이 어우러진 책이 참 좋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