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적기독서 - 아이의 성장속도에 맞는 새로운 책읽기 초등 적기 시리즈
장서영 지음 / 글담출판 / 2013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초등학생 독서 지도 매뉴얼


초등학생 독서지도가 고민 되십니까? 좋은 책 하나 소개할까 합니다. 이번에 글담출판사에서 출간한 장서영의 <초등 적기독서>입니다. 초등학생 둘을 둔 학부모로서 초등 독서지도에 관심이 쏠린 마당에 이 책을 통해서 많은 도움을 받게 되었습니다. 저자의 주요 논지는 초등학생들에게 자기들 수준에 맞는 독서 지도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부모들은 양과 질이 비례한다고 생각하면강제적으로 자녀들에게 독서를 시킵니다. 이러한 독서지도는 약이 아니란 오히려 해가되어 책을 멀리하는 이유가 됩니다. 독서지도에 대한 올바른 관점을 가져야 올바른 독서지도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초등학생을 둔 부모라면 이 책을 꼭 한 번 읽어보라고 권합니다. 


책을 간단하게 소개합니다. 먼저 목차를 봅시다. 크게 8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모든 장이 중요하지만 1.2장이 가장 중요합니다. 1장에서는 '부모의 잘못된 독서 교육이 아이를 망친다'는 제목으로 독서 지도의 잘못된 예를 들어 줍니다. 부디 1장을 유심히 주의하여 읽기 바랍니다. 제가보기엔 가장 중요한 장입니다. 2장은 나머지 부분을 여는 열쇠와 같습니다. '적기 독서가 아이의 미래를 좌우한다'는 제목입니다. 


적기독서는 아이들의 수준에 맞는 적절한 독서를 말합니다. 초등학교 입학전에 2만권의 책을 읽는다는 믿을 수 없는 독서분량에 기가 죽어 자신의 아이들도 그렇게 시도하려는 오류는 범하지 말라 충고합니다. 중요한 것은 아이들의 적기독서를 통해 올바른 독서지도가 필요합니다. 올바른 독서지도란 결국 아이들이 스스로 독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며, 호기심을 유발하는 독서 지도이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불가피하게 아이의 적성과 읽기 수준을 체크해 보아야함을 명심하십시오.


3장부터 8장까지는 학년별 독서지도법을 소개합니다. 자신의 아이가 어떤 학년이고 수준인지를 잘 분별해서 가르친다면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합니다. 아이들에게는 자신만의 수준이 있습니다. 비록 4학년이라도 6학년 수준의 책을 읽을 수도 있고, 반대로 1학년 수준의 책을 읽어야 하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자녀를 잘 살펴서 바르게 지도해야 합니다. 


저자인 장서영은 독서지도에 탁월한 실전전문가입니다. 이미 많은 아이들을 독서를 통해 지도했으며, 청어람독서코칭센터의 원장이기도 합니다. 신문과 잡지에 독서칼럼을 쓰기도하고, 많은 학교 등에서 강연을 하는 명강사합니다. 현장에서 퍼올린 귀한 책입니다. 부탁하기는 많은 분들이 이 책을 통해 자녀들의 올바른 독서지도를 하기 원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