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미래, 전통육아의 비밀
EBS <오래된 미래 전통육아의 비밀> 제작팀.김광호.조미진 지음 / 라이온북스 / 201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에는 없고 뉴욕에는 있다?
아기를 목욕시킨 다음 목욕물을 아기와 함께 버렸다. 한국은 아름답고 귀한 전통이 있는데 그것을 시대적 조류에 맞지 않다고 버렸다. 비과학적이라 여긴 것들은 가장 과학적인 것이었다. 서구 사람들은 한국의 전통 육아에 관심을 갖고 연구한다. 그리고 따라한다. 그러나 진작 한국 사람들은 그것을 부끄럽다 한다. 오히려 서구가 버린 육아법을 따르는 오류를 범하고 있다. 그래서 이 책이 나온 것이다. 제발 그러지 말라고...

포대기 육아법으로 요약되는 한국 전통 육아는 애착에 탁월한 효과를 가진다. 아름다운 유산을 지켜야 한다.

이미 검증된 것이다. 포대기로 아이를 기르면 정서적 안정이 이루어지고 뇌성자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 보울비의 애착이론 할로우 원숭이 실험등은 포대가 육아법이 최고의 방법임을 알려 주지 않던가. 그런데 왜 포대기를 버렸다.

그건 현대 엄마들의 편리함 때문이요. 아가씨처럼 보이고자하는 이기적 욕망 때문이다. 그들이 포대기를 버린 주요한 이유는 '뽀대가 나지 않기 때문'이다. 불편하다고 말하지만 그렇지 않다. 처음 배우기는 힘들지만 배우고 나면 가장 쉬운 것이 포대기 안아주기다. 쉽고 편한 포대가 육아법을 다시 살려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