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터 드러커 - 미래를 읽는 힘
고바야시 가오루 지음, 남상진 옮김 / 청림출판 / 2002년 1월
평점 :
절판


 책의 제목을 보고 이 책을 읽는다면 다소간 실망할지도 모른다. 실은 내가 그랬다. 이유는 피터 드러커의 미래에 관한 예언적인 말들이 거의 없기 때문이다.  마치 피터 드러커의 사상을 소개하는 듯한 느낌이었다. 후반부로 넘어설 때에야 좀더 직접적인 미래에 대한 예언들이 소개되었다. 그러나 그것도 왠지 부족해 보이고 속았다는 느낌을 받았다.  이러한 배신감은 저자의 후기에서 풀어졌다. 그의 말은 나의 추측이 틀리지 안았음을 말했다. 저자는 이 책에서 단순히 이론적인 것을 전달하기 보다는 인간적인 피터 드러커에 중점을 두었다고 설명하였다. 그랬다. 책 전반에 걸쳐 피터 드러커가 누군지에 대해서, 그리고 어떤 생각을 하고있는지를 사적인 부분까지 들어가며 보여주는 노력이 묻어있다.
책을 덮고 나서야 저자가 왜 '미래를 읽는 힘'이라고 했는지는 알 것 같았다. 피터 드러커의 보이지 않는 통찰력과 예지력이 느껴지는 순간이었다. 나의 견해가 틀리지 않다면 저자는 피터드러커가 말하는 핵심은 '능력을 키우는 것이다'라고 말하고 있는 것 같다. 그 능력이 무엇이느냐에 대해서는 많은 관점이 있을 것이지만 적어도 내가 보기에는 '미래를 읽는 힘' 바로 그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