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시탈, 그의 정체성에 관하여


현재 TV에서 방영되고 있는 <각시탈>은 1974년 허영만의 작품인 <각시탈>을 각색하여 만든 드라마이다. 일제 강점기 시절 독립군의 두 아들의 정체성을 그린 작품이다. 형은 독립 운동을 하다 바보가 되고 동생은 가족을 풍미박산으로 만든 조국 조선에 회의를 품고 순사가 된다. 그러나 그를 그를 괴롭히는 사람은 <각시탈>, 그의 형이다. 















결국 강토는 자신의 손으로 형을 죽이고 각시탈의 정체를 확인하는 순간 오열한다. 그리고 그 탈을 집어들다고 형을 대신하여 각시탈로서의 삶을 살아간다. 겉으로는 친일 순사로, 안으로는 독립투쟁을 하는 각시탈로 살아간다. 이중적 잣대를 가지고 살아가는 강토는 과연 무엇을 어떻게 행동해야 할까? 우린 안에는 분명 각시탈이 존재한다. 한 면은 정의를 위해서 목숨을 건 사나이가, 한 면은 세상과 타협하며 비굴하게 살아가는 비겁한 사람이다. 


그러나 어쩌면 우리는 이 드라마를 통해 자칫 친일과 같은 죄악을 정당할시킬 수 있다. '그러나 내면은 독립군이 아닌가'라는 변명으로 말이다. 감추어진 존재가 진짜이고 겉은 가짜이다라고 말하기에는 왠지 석연치 않다는 것이다. 사실 우리 가운데 알고보면 속으로 착하지 않는 사람은 아무도 없지 않는가? 모두가 착하지만 겉으로 드러난 모습은 악당인 것이다. 그러면 사회는 그 악당을 착한 일을 많이 했기 때문에 용서해 주어도 될까? 


우리는 어쩌면 영웅의 없는 시대에 각시탈과 같은 영웅을 기대하며 살아가는 지도 모른다. 약자인 것을 빌미삼아 나를 위해 누군가가 싸워 주기를 기대하듯 말이다. 이건 솔직히 비겁한 것 같다. 각시탈은 우리의 양면성을 상징하는 동시에 비겁하고 옹졸한 모습을 극단화 시킨 것인지도 모른다. 스스로 하기를 포기하고 누군가의 희생을 삼아 위안을 얻으려는 대중심리? 뭐 그런 것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