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은 상황 속에서 견고해진다.


아래의 내용은 지능심리학에서 인용, 요약, 추가한 것입니다.

 










소련 심리학자인 레브 비고스키 Lev Vygotsky 1896-1934



고등 정신기능의 사회적 기원 social origins of higher mental functions

 

 











도구와 상징은 모두 사람들이 자신의 환경에 맞게 행동할 수 있게 해주는 매개체 역할을 한다. 동시에 도구와 상징을 사용하면 문제해결을 위한 새로운 가능성의 폭을 넓힐 수 있다. 예를 들면, 막대기로 항아리를 두들기던 아이는 나중에 그 막대기를 사용하여 손위나 손아래 형제들의 접근을 막거나 자신이 좋아하는 퍼줄을 끌어당길 줄 알게 될 것이다.

 

비고츠키는 고등 정신기능은 필연적으로 사회적 상호작용과 관련되어 있다고 단언했다. 비고츠키는 자신의 이론에서 두 가지 개념을 들어 사회적 상호삭용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있다. 첫째로, 비고스키는 “모든 고등 정신기능은 사회적 관계를 내면화한다”고 주장한다. 질적으로 혼자 있을 때라고 하더라도 사람들이 스스로 느끼는 감각이나 의미는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에서 비롯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비고츠키는 부모와 그 외 다른 어른들은 아이의 초기 몸짓과 언어에 중요한 영향을 준다고 썼다. 아이가 손이 닿지 않은 곳에 물건을 집으려고 손을 뻗고 있어도 뻗은 팔이 다른 곳에 닿을 거라는 사실을 알지 못한다. 아기는 뭔가를 잡으려고 할 뿐이다. 그러나 엄마가 와서 아기의 뻗은 팔과 물건을 보고 그 물건을 아기에게 집어주면 아기는 물건을 잡으려고 뻗은 팔이 다른 곳에도 닿을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근접발달 영역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 ZPD

 

 

근접발달영역은 개인이 고립된 상태에서 할 수 있는 문제해결 수준과 다른 사람들, 어느 정도 지식이 풍부한 사람들이 개입된 사회적 상황에서 할 수 있는 문제해결 수준 사이의 영역이다. 본질적으로 좋은 학습환경이란 근접발단 영역, 다시 말해 학습자가 자신보다 더 능력있는 사람들과 상호작용할 때 가능해지는 활동의 가장자리 안에 속해 있는 환경을 말한다. 학생이 그 문제에 정통하게 되거나 문제의 요령을 터득하게 되면 외부의 가르침이나 학습을 지원하는 “발판(비계, scaffolding)"이 줄어들거나, 아니면 적절한 새로운 근접발달 영역에 비례하는 훨씬 어려운 과저에 도전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