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2월 17일 독서노트


홈스쿨링 어떻게 할 것인가?


이건 순전히 아이들 때문이다. 학교에서 적응하지 못한 아이들을 위해 홈스쿨을 생각하게 되었다. 그것이 과연 옳은 것인지 아니면 잘못 생각한 것은 아닌지를 깊이 고민하고 있다. 자녀키우기가 정말 어렵다. 남들은 잘도 키우는 것 같은데 우리아이들은 난리다. 모두가 자신의 아이들은 키우기 힘든가 보다. 그래서 인지 인지학과 성작, 교육에 관련된 책들만 잔뜩 싸들고 오게 된다. 이것이 초등학생을 둔 부몬의 책보는 눈이다. 어쩌겠는가....




 인생의 탐나는 심리학 50 / 인간의 두 얼굴 / 두뇌혁신 학습법

ADHD의 이해당신의 고정관념을 깨뜨릴 심리실험 45가지

지능 심리학 / 아이들 삶을 가꾸는 이야기 수업

홈스쿨링 오래된 미래 / 몬테소리 교육학과 발도르프 교육학


내 인생의 탐나는 심리학50

"고통이나 운명을 의식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은 인간의 가장 큰 능력 중 하나가 될 수 있다." 나치의 아우슈비츠 수용소에서 기적적으로 살아남았던 '빅터 프랭크'박사의 말이다. 모두 50챕터로 이루어진 이 책은 그동안 가장 중요하다는 50가지의 심리학 실험을 다루고 있다. 심리학을 공부하는 싶은 이들이나 인간이 무엇인가를 알고 싶다면 가장 먼저 집어 들어야 할 책이다.


인간의 두 얼굴 1.2

EBS에서 인간안에 감추어진 존재를 밝혀내는데 했던 실험과 연구들을 모았다. 사람들은 무엇을 통해 어떻게 움직여지는가를 생생한 실험을 통해 심층적으로 알려준다. 그동안 알려진 군중심리나 동조현상 등을 여러 실험을 통해 생생한 컬러를 통해 보여준다. 


합격을 보장하는 두내혁신 학습법

간단명료하다. 일본의 자기계발 서적의 대표적인 성격을 그대로 가지고 있다. 이책도 그렇다. 재미나고 즐거운 공부에 대한 상식들과 지식들이 풍부하다. 특히 베타엔돌핀의 역할을 통해 즐거움이 가져다주는 공부의 효능을 크게 부각시켜 준다. 좋아하면 기억력도 높아지고 각인력도 훨~~씬 높아진다는 것. 그 것 말고도 재미난 이야기는 많다. 신나게 그리고 한 시간만에 읽어버린 책이다.
















모두가 무게감이 느껴지고 실존적인 책들이다 함부로 읽혀지지 않는, 그러나 반드시 읽어야하는 책들이다. 부담백배이지만 아이들으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어쩔 수 없는 결단이라 생각한다.

ADHD의 이해
ADHD는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이다. 아들이 ADHD 증상이 보여 걱정했다. 검사를 해보니 ADHD라고 판정지을 수는 없으나 많이 가까운 것은 사살이다. 그래서 이 책을 보자마자 집어들었다. 이 책 역시 뇌에 과한 것임을 알았다. 어릴 때 불우했던 가정사가 많은 영향을 미쳤던 것으로 보인다. 아들을 보고 있으면 우리의 슬픈 과거의 추억이 괴롭힌다. 그래도 "사랑한다 아들아!" 말하고 싶다. 모두 아빠 때문이니 말이다.

당신의 고정관념을 깨는 심리실험 45가지
"오늘날 세계가 안고 있는 문제는 우리가 인간 행동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있을 때에만 풀릴 수 있다."
쥐를 실험하여 새로운 심리학의 문을 연 스키너의 말이다. 앞의 책 심리학50가지 많이 중첩된다. 그러나 이 책은 여러면에서 이론을 좀더 강화했다는 점에서 깊이 볼 책이다.

지능심리학
다중지능으로 유명한 가드너와 콘하버, 워크의 공동 저작이다. 참고로 이 책은 대학 참고서이다. 교육학과 심리학에서 주로 사용하는 무게있는 책이다. 그래서 좋다. 지능이란 무엇일까? 지금까지 지능은 보통 IQ의 개념으로 이해했다. 그러나 근래의 학자들은 지능이 논리적 추론을 넘어 감성과 관계까지 짚는다. 즉 공간지능도 있고, 관계 지능도 있으며, 심지어 성공 지능도 있다. 이 모든 것을 총체적으로 보는 것이 옳다. 















홈스쿨링, 오래된 미래

바짝 긴장하고 있다. 벌써 아이가 두번째 학교를 가기 싫다고 한다. 아니 날마다이다. 고학년에 올라가는 아이를 보면서 무슨 대책을 세워야 할 때가 된 듯하다. 홈스쿨의 의미와 고민,,, 그럼 대안은 무엇일까? 아이들의 나이에 맞는 공부법은... 이런 저런 고민들이 무겁고 두꺼운 책을 함께 읽게 되었다. 이제 곧 나도 홈스쿨링의 강사가 될 듯하다....


인지심리학과 그 응용

 기능적 고착 functinal fixedness은 물체가진 성격을 전통적으로 인식하여 더 이상의 생각을 하지 못하는 것을 말한다. 즉 가위는 오로지 자르는 것으로만 생각한다. 마이어는 '두 끈의 문제'를 통해 가위가 추로 사용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창의적 생각이란 전통적 기능에 머물지 않고 그것을 넘어 새로운 기능을 만들어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이 책은 수많은 실험들과 인지에 관련되 이론들이 풍성하게 열거되어 있다. 성장기의 아이들을 깊이있게 공부하기를 원하는 분들에게 적극 추천하는 책이다.

















홈스쿨링! 결코 쉽지 않는 숙제이다. 그러나 포기할 수 없다. 당장 학교를 그만두고 아이를 혼자서 가르쳐야 한다는 부담감이 이곳으로 몰아 부친다. 그동안 학교와 교사들에게 맡겨 두었던 '공부'라는 녀석을 내 손 안에 넣어야 한다. 그래서 인지 무게감있어 보이는 실존적 내용들이 가득하게 들려 온다. 절대 포기해서는 안된다고 말한다. 아! 알아야 할 것도 많은데 시간은 너무나 빨리 지나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