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비자, 나라를 좀먹는 다섯가지 벌레 

 중국의 마키아벨리로 불리는 한비자, 인간은 악하다는 성악론에 근거하여 법이 아니면 나라를 온전하게 다스릴 수 없다는 생각으로 오직 법만이 나라와 군주를 세워준다고 주장했다. 그가 쓴 [한비자]에서 그는 끊임없이 법의 중요성과 법치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한비자의 마지막 부분에 속한 것으로 나라를 망하게 하는 다섯가지 종류의 벌레를 말한다. 여기서 벌레는 잘못된 사람들로 보는 것이 옳다. 다섯의 부류는 학자, 외교가, 유협, 측근의 신하, 장사꾼과 기술자들이다. 이들은 직업이나 사람 자체가 나쁘기 보다 나쁘게 했을 경우는 두고 하는 말이다. 그럼 그들이 가진 잘못된 요소는 무엇인가?  

*학자들은 지금에 와서도 옛 성인을 떠받들며 '인의'를 빙자하고 차림과 말을 그럴듯하게 꾸미고 현재 행해지고 있는 법에 대해 이의를 들고 나와 임금의 마음을 어지럽게 하고 있다.

*유세객(외교가)들은 거짓말만 늘어 놓으며 외국의 힘을 빌어 사욕을 채울 뿐, 나라의 이익을 저버리고 있다.

*협객들은 무리들을 모아 의협으로 서로 맺어 그것으로써 이름으 세우려 하지만 국법이 금하는 것을 범하고 있다.

*측근(친인척)들은 사재를 모아, 뇌물로써 세도가와 결탁하고 전사들의 공로를 무시하고 있다.

*상인과 기술자들도 쓸모 없는 그릇을 만들고, 사치품을 사서 쌓아두고 때를 보아 그것을 도로 팔아 농민들이 고생하여 얻는 것과 똑같은 이익을 앉아서 얻고 있다.

이들 다섯은 나라를 좀먹는 벌레들이다. 임금이 이들 다섯 좀벌레들을 몰아내지 않고, 절조있는 인물을 기르지 않는다면, 이 세상에 망하는 나라와 몰락하는 조정이 있다고 해서 이상할 것은 조금도 없다.

 

한비자의 법치주의를 받아들여 중국을 통일하였던 진시황은 그에 상응하는 법치국가를 만들어 나갔다. 진시황의 몇 가지의 개혁은 중국의 역사에 거대한 변화를 일어나게 했다. 먼저 한자의 통일이다. 진시황 이전의 한자는 수십가지의 한자의 종류가 있어 도무지 읽을 수가 없을 지경이었다. 진시황은 학자들로 하여금 한자를 개량하도록 명하여 누구나 쉽게 읽고 쓰도록 만들었다. 또한 도량형의 개혁이다. 한비자는 상인과 기술자를 비판하고 있는데 이것은 당시의 시장이 황당하기 그지 없었기 때문이다. 즉 되나 말이 표준화 되지 못하고 지역과 물건마다 다르게 나타났기 때문에 종 잡을 수 없었다. 장사꾼들은 기술자들과 결탁하여 살 때는 큰 되를 사용하고 팔 때는 작은 되를 사용하여 많은 이득을 챙겨 나라의 질서를 어지럽힌 것이다. 

한바지는 학자들에 대해서는 비판의 날을 세우고 있는데, 이유는 그들이 옛 학문에 집학하여 지금의 법을 비판하고 동조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주장은 후에 진시황이 유생들을 죽인 분서갱유 사건의 사상적 근거가 되어 주었다. 유생들은 옛 학문에 심취하여 무정한 법대로 처리하는 것을 인의가 없고 조상들을 잘못 섬기는 것이라며 비판했기 때문이다.   

한비자의 이러한 주장 속에는 그가 추구하는 사상을 엿 볼수 있다. 이 다섯가지 비판은 법치주의, 성악설, 군권론,  중농주의 등을 국가의 기반으로 세워야 한다는 생각이 들어가 있는 것이다. 이 모든 것은 법으로 다스려져야하고 법으로 운행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