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에 읽을 만한 신간 소개 

  

가을이 깊어 갑니다.  아직 개구리는 동면에 들어가지 않았습니다. 연꽃 위에 따스한 자리를 찾아 이곳 저곳에 자리하고 있군요. 가을은 뭐니뭐니해도 독서의 계절이죠. 10월에 읽은 책보약은 차가운 겨울도 이기도 내년의 불볕 더위도 이기는 내공을 길러 준답니다. 그러니 오늘도 따끈따끈한 9.10월 신간을 소개해 봅니다. 비중있고 읽을 만한 몇 권의 책을 골랐습니다.

 

 

시골의사 박경철의 자기 혁명 

솔직해서 일까. 수많은 시행착오를 통해 배우고자하는 열망을 선사해 준다. 지금까지 걸어온 길을 되돌아보고 진정한 자기혁명을 이루어가야 할 것이다.  

하여튼 이 책은 꼭 읽어야 합니다. 특히 2-30대라면 말입니다. 나머지 인생을 설계할 중요한 단서들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죠. 청춘은 그 이름만으로도 아름답습니다.

 

 

 

 

 

  

학교란 무엇인가?

학교에 대한 물음? 아니다. 공부를 말하는 것이다. 

공교육이 가지고 있는 한계를 지적하고, 대안으로서 어떻게 공부할 것인가를 생각해 본다. 결국 답은 학교가 어떻게 그것을 만들어 가느냐에 달린 것이다. 학교를 떠나서 무엇을 할 수 있으리.... 

그러니 답도 학교에서 나와야 한다. 

 

 

 

 

무신 론자를 위한 종교 

별로 기분 좋은 제목은 아니다. 그러나 이 책은 안티종교인들에게 다시한 번 종교가 가지는 의미와 역할이 무엇인지를 생각하도록 종용한다. 종교는 이상한? 그런 단체가 아닌 사회적 입장에서 본다면 여전히 필요한 것이고, 많은 부분 국가는 종교에 빚을 지고 있는 것이다.  

적당하게 종교를 이용해? 다소 파격적으로 들리는 알랭 드 보통의 주장은, 프랑스가 가지는 세속적이고 보편적인 종교관과 맞물려 있으며, 한국인들이 풀어야할 오랜 숙제 중 하나이다. 

 

 

 

  

진중권의 아이콘 

 

아이콘은 영어로 이미지.. 한글로 굳이 번역하자면 자기 안에 담긴 상..  

진중권은 세상을 보는 38개의 틀로 주제를 잡았다. 그렇다면 아이콘은 자기 안의 생각이나 '편견'이 분명하다. 특이하고도 독특한 철학을 추구하는 진중권의 세상 해석을 들어보자. 

 

 

 

 권태

인간은 권태롭다.  

평범한 권태를 죽이고, 실존적 권태는 살린다. 권태에 대한 새로운 해석과 조명을 통해 우리의 일상을 갉아먹는 못되먹은 권태를 보내고, 창조적 아이디어를 생생시키는 권태를 만들어보자.  

권태란 결국, 자신을 죽이는 것이다. 긍적이든 부정이든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