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대, 그 아름다운 나이를 위하여! 

 

서른, 이것도 저것도 아닌 묘한 나이다. 20대의 열정을 지나 약간의 성숙함도 지니고 있지만 그렇다고 '성숙'이란 단어를 쓰기에 서른이란 나이는 너무 어리다. 마흔이라면 왠지 무겁고 성숙한 느낌이 들지만 서른은 아니다. 예전 같으면 서른이 되면 시집가서 2-3년이 지난 세월이기도하고, 아니면 막 결혼한 나이기도 한 신혼의 때이기도 하다. 그러나 요즘은 서름은 20대의 쾌락이 채 끝나지 않는 가정에 얽매이기를 거부하고 싶은 나이다. 성숙하지도 어리지도 않는 나이 서른, 무엇을 해야할까?  

<언니의 독설>의 저자 전미경씨가 30대의 미숙한 처자들에게 '독설'을 내뿜었다. 20대는 도전과 열정의 시기였다. 대학을 졸업하고 군대를 제대하고 제대로된? 직장에 들어가 고전분투하며 독하게 살아보려했다. 그러나 세상은 그리 만만한 상대는 아니었다. 그래서 서른즘이 되었을 때 갈등하고, 고민하고, 무엇을 해야할지를 잃어 버리고 방황과 갈등의 시기를 보낸다. 그러다 좋은 남자 만나 그냥 콱~결혼 해버리고 싶어진다. 정말이지 그렇게 무작정 결혼을 도피처로 삼아 도망간 이들이 얼마나 많은가. 그러나 보라. 결코 그곳은 피난처가 되지 못하리라. 전미경씨는 그러한 고민에 빠진 이들을 위해 멋진 '독설'을 내 퍼붓는다. 자신의 과거를 유추해서일까? 아니면 또 다른 무엇이 있는지는 모르지만 <언니의 독설>은 독하면서도 달콤하다. 어떤 리뷰자는 '시원하다'고까지 말했다. ' 내가 듣고 싶었던 쓴말이었다. 고맙답'라고 말하기까지 하다. 갈등의 시간을 보낸이들의 공감어린 대답이다. 그래서 더욱 이 책은 빗난다. 하여튼 30대는 이제 뭔가 새로운 것을 시작해야할 때이기도하고, 이전의 열정을 가라 앉히고 좀더 신중하고 깊이 자신의 일을 처리해야하는 전문가다움의 시간을 갖어야 한다.

 

 

 

 

 

 

  

서른이 되면 자신의 인생을 새롭게 정리해 보자. 30대는 자신의 인생을 되돌아 보아야 한다. 지금까지의 삶이 무작정 앞만 보며 살아왔다면 지금부터는 좀던 신중하게 자신의 삶을 생각하며 살아야 한다. 

 아리카와 마유미의 새책이 번역되었다. <서른부터 멈추는 여자, 서른부터 성장하는 여자>란 제목을 달았다. 제목은 이 책의 모든 것을 다 말한다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정확하게 요약해 준다. 그러나 내용은 에세이 형식으로 가볍게 적고 있으니 큰 기대를 마시라. 그럼에도 이 책은 분명 서른에 자신의 삶을 되돌아 보고자 한다면 꼭 읽어 볼만한 좋은 책임에는 틀림없다. 

결혼, 육아, 가정주부이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살아가는 30대의 삶, 지루하기도 하고 답답하기도 하다. 어디론가 훌쩍 떠나고 싶어지는 나이다. 마음의 여유도 시간의 여유도 내기 쉽지 않는 시간이다. 아무렇게나 보내거나, 아니면 일탈을 꿈꾸며 한 맺힌? 세월을 지내기도 하는 시간들이다. 이러한 시기에 무엇을 해야할까? 저자는 자신을 되돌아보고 아름다움을 발견하도록 종요한다. 그리고 새로운 시작에 도전하라 한다. 새로운일이나 새직장이나 새일이 아니라 자신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말한다.

 

 

 알고는 있는가? 20의 폭풍의 시기는 사랑에 쉽게 빠지지만 30대가 넘어가면 신중해지면서 쉽게 결혼에 이르지 못한다는 것을....... 어떤 결혼정보사의 연구에 의하면 29세 이하는 결혼까지 평균4.8회의 만남을 갖는 반면에 3-40대의 여성은 평균 7.6회로 20대보다 약 1.6배의 만남을 더 갖는다고 한다. 그 만큼 많이 생각하고 재본다는 것이다. 그래서 30대가 들어서면 결혼은 더욱 힘들어지고 불필요하게 콧대만 높아지는 것이다. 그러니 결혼은 20대에 하시길......  

<사랑하고 싶은 스므살, 연애하고 싶은 서른살>의 저자  이철우씨는 스므살과 서른살의 연애심리학을 통해 그들의 속내를 들여다 본다.  

 20대는 좀더 열정적이다. 실수보다 자기가 하고싶은 욕망이 우선한다. 그래서 즉흥적인 만남과 데시를 좋아한다. 그러나 30대는 생각할 여유를 원하고 낭만적인 것을 원한다. 그래서인지는 몰라도 서로를 좀더 알아가면서 나누기를 원한다.

 

 

 

 

 

 <서른살이 심리학에게 묻는다>의 저자 박혜인은 서른살 여성 속에 숨어있는 두려움과 도전의식을 잘 살펴보도록 촉구한다.

 서른은 아직 이른 시기이지만, 한편으로는 더욱 성숙할 수 있는 도전의 시기이기 때문이다. 서른은 자신의 인생을 다시 한 번 성찰하여 새로운 인생설계를 해야하기 시기 때문에 큰 두려움과 도전을 동시에 갖게 되는 것이다. 과거와 미래의 중간에서 어정쩡하게 살아가는 30대에게 주는 아름다운 충고들을 담았다. 

 

 

 

 

 

 

 

영화 <러브 앤 프렌즈>  

서른의 생일을 맞이하는 주인공, 서른이 되면 좋은 남자-백마탄 왕자를 만날 수 있을까? 꿈꾸며 기대하며 살아간다. 그러다 친구인 덕스에게 자신의 몸을 허락한다. 결혼까지 이어지고 싶지만 한편으로 자신을 책임지지 못할 거라는 두려움에 친구로 남겨 두고 싶어한다. 

 서른 만이 가지는 묘한 심리를 사랑과 갈등이라는 주제로 풀어 나간다. 그렇다. 서른 불안하다. 누군가에게 기대고 싶으면서도 잔뜩 움츠린 시기이다. 성숙해야 할 시기이면서 아직 완점함에 이르지 못한 도전과 성숙의 시기이다.


 

 

오구라 히구시는 <서른과 마흔사이>라는 책에서 '30대의 십년을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이 후의 인생이 달라진다'고 말한다. 서른과 마흔은 분명히 다르다.  

 그러나 마흔은 새로운 나이가 아닌 30대의 연장이기 때문에 30대야 말로 가장 소중하게 보내야할 중요한 시기임에는 분명하다. 오구라 히구시는 30대에 이렇게 살라고 도전한다. 땅만 보지 말라. 과거에 얽매이지 말라. 한 권의 책을 100번 읽어라. 선순환의 삶의 메카니즘을 만들어라. 기준은 내 안에 있다. 등 30대에 해야할 70가지를 정리했다. 꿈을 발견하지 못한 이들에게 노트는 준비하고 다시 인생을 설계하라는 대목이 눈에 들어온다. 그렇다 서른은 이미 계획한 것을 이루어가는 시기이기도 하지만 아직 꿈을 발견하지 못한 시기이기도 하다.   

 

 

 

이제 정리해 보자. 서른살, 결코 적지 않은 나이임에는 틀림없다. 그러나 아직 완전한 성숙함에 이르지 못했고, 불안하기는 하지만 그런대로 프로에 가까운 삶의 경륜도 함께 지녔다. 그러나 이 시기는 새로운 도약을 위한 시기이다. 과거를 되돌아보고, 미래를 설계함으로 새로운 인생의 전환점을 가져야 한다. 자칫 방황하기 쉬운 30,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이 후의 삶이 결정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