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행운에 속지 마라 - 기대하지 마라, 예측하지 마라
나심 니콜라스 탈레브 지음, 이건 옮김 / 중앙books(중앙북스) / 2010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예측 불가능한 시대에서 살아 남는 법!
현대를 일컬어 불확실성의 시대라고 말한다. 언제 어떻게 변할지 모르기 때문이다. 불확실성의 시대는 사람들은 뭔가 기대만한 것을 찾으려하고 간직하려 한다. 근래에 들어와 금값이 폭등하는 이유는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반대로 사회가 안정이 되고 미래에 대한 보장이 가능하다면 금값은 갑자기 떨어진다. 금은 변하지 않는 가치에 대한 보장이 된다.
저자는 이미 <블랙스완>이론을 통해 전통적으로 기대어온 편견이 얼머나 어리석은가를 보여 주었다. 블랙스완은 지금까지 백조는 하얀색이라는 통설을 뒤업고 새로운 백조, 검은 백조의 발견을 통해 지금까지의 모든 상식을 깨버리는 것이다. 이것은 불확실성으로의 진입이라고 해야 옳을 것이다. 사람들은 늘 자신 만은 그러한 일이-블랙스완-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확신한다. 그러나 그러한 일이 정말로 일어나면 어떻게 대처할지는 모른다.
나심 니콜라스 탈레브는 블랙스완은 이미 있었던 것이며, 그일이 일어난 후 예측 가능한 것이 된다고 말한다. 문제는 그러한 일을 너무 사소하기 때문 무시당하는 것이다. <행운에 속지 말라> 역시 그러한 블랙스완에 대처하는 방법을 소개하는 것이다. 지금까지의 통계, 확율 등을 멀리하고 혹시 모르는 일에 대비함으로 일이 망치는 것을 막을 수 있다는 것이다. 즉 유비무한의 삶이야 말로 가장 질혜로운 삶이라고 하는 것이다.
행운이란 올 때는 잘보이지 않지만 잡으려 하면 이미 떠나 버리고 없는 뒷대머리다. 그러니 잘 준비하지 않고는 도무지 잡을 수 없는 것이다. 그럼에도 수많은 사람들은 성공을 하고나면 자신의 능력이 탁월해서 그렇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다음일을 준비하지 않는다. 생각의 게으름과 교만이 삶을 지배하기 시작한다. 그 때 갑자기 블랙스완이 찾아와 그의 삶을 송두리째 바꾸어 버린다. 행운은 절대 우리는 기다리지 않는다. 다만 우리가 그 행운을 잡기 준비할 수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
우리의 내면 속에 숨겨진 교만함을 버리고 늘 신입생처럼, 처음처럼 열심히 살아가고 미래를 대비하는 삶이야 말로 가장 지혜롭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