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권으로 읽는 조선왕조실록 - 개정증보판 한 권으로 읽는 실록 시리즈 8
박영규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04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박영규님의 조선왕조실록이 개정증보판으로 다시 나왔습니다. 구판은 하얀색인데 아직도 책꼿이 꽃혀있습니다. 고려왕조 실록까지지 있지만 이번에 셋트로 나오는 바람에 질렀습니다. 박용규님의 <한권으로 읽는 조선왕조실록>는 명쾌하고 시원합니다. 필요한 것 필요하지 않는 것을 명확하게 구분하여 적당한 수준으로 풀어 놓았습니다.

때론 야사와 같은 재미난 이야기가 없어서 서운해 하는 분들도 있지만, 그것까지 집어 넣기에는 분량이 너무 커지겠죠. 그래서 약간의 서운함도 있지만, 저에게는 딱 좋은 분량입니다.
조선의 역사를 정리한다면
"안정과 질서 속에서 끊임없이 변화를 추구한 완성된 인본주의의 나라조선"입니다. 이씨조선의 500년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명저입니다.

조선의 역사는 크게 전기와 후기로 나눌 수 있다. 전기는 다시 전기와 중기로 나눈다. 그렇다면 전기 중기 후기로 나누는 것이 보편적 구분법이다.

구분의 기준이 되는 것은 전기와 중기는 중종반정에 의하여 나누고, 중기와 후기는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이라는 큰 전쟁으로 나눈다. 두 전쟁이 끝이나면 조선 후기로 들어가면 사회와 정치적 문제가 급속하게 변하게 된다. 조선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시기는 전기에 속하는 전후반부와 후기이다. 나머지는 대부분의 정치적인 대립과 전쟁으로 이루어져있다.

특히 조선의 역사는 후기의 역사라고 보아도 무방하다. 사림들이 권력을 차지하면서 붕당정치가 시작되고 실학사상이 대두되면서 새로운 근대의 정신이 깃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