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의 열두 가지 능(能)

 
 

 

 

 

 

 


장수가 능해야할 12가지가 있다.

능(能)

청(淸), 정(靜), 평(平), 정(整),

수간(受諫), 청송(聽訟), 납인(納人), 채언(採言),

국속(國俗 ), 도산천(圖山川), 능제군권(能制軍權)

 

청(淸 맑을 청): 장수는 능히 청렴해야 한다. 청렴할 때에는 사사로움을 범할 수가 없다.

정(靜 고요할 정): 능히 안정해야 한다. 안정할 때에는 거짓을 가지고 속일 수가 없다.

평(平 공평할 평): 능히 공정해야 한다. 공평할 때에는 사졸들이 모두 마음 속으로 복종(僕從)하게 된다.

정(整 가지런할 정): 능히 정리해야 한다. 정리할 때에는 사졸들이 혼란을 하지 않는다.

수간(受 발을 수 諫 간할 간): 능히 충고를 받아 들여야 한다. 충고를 받아들일 때에는 무리들이 모두 나서서 의견을 제의하게 되어 모든 일에 만전을 기할 수 있다.

청송(聽 들을 청 訟 송사할 송):능히 송사를 들어 주어야 한다. 소송을 잘 판결할 때에는 옳고 그름이 분명하게 되어 다투는 자가 없어진다.

납인(納 받을 납 人 사람 인): 능히 사람을 받아들여야 한다. 사람을 받아들여 잘 쓸 때에는 어진 무리들이 모여든다.

채언(採 캘 채 言 말씀 언):능히 사람의 말을 채택해야 한다. 옳은 말을 채택하고 그렇지 못함은 채택하지 않는다.

국속(國 나랄 국 俗 풍속 속): 능히 적국의 풍습을 잘 알아야 된다. 적국의 풍습이나 상황을 알 때에는 그에 대비를 잘 할 수가 있다.

도산천(圖 그림 도 山 뫼 산 川 내 천): 능히 선천의 형세를 그려야 한다. 신천 형세의 지도를 그릴 때에는 땅의 이로운 점을 알게 되어 싸움에 유익하다. 능히 험난한곳을 표시해 두어야 한다. 험난 한 곳을 알 때에는 변에 따라 실수가 없게 된다.

 

능제군권(能 능할 능 制 마를 제 軍 군사 군 權 저울추 권): 능히 삼군 권한을 제어해야 한다. 삼군의 권한이 장수의 손아귀에 들 때에는 삼군이 모두 장수의 명령을 따르게 되고, 그 군대가 가는 곳에 반드시 승리가 있다고 하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