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서의 인성지도는 평생의 운명을 결정한다.

 

아침에 학교를 가기 위해 집을 나서는 아이들에게 각국의 부모들은 조금씩 다르다.

영국 어머니: “밖에 나가면 공중 도덕을 잘 지켜라!”

독일 어머니: “항상 자기 책임을 완수해라!”

미국 어머니: “나보다 약한 사람을 항상 보호해라!”

일본 어머니: “남에게 폐되는 일은 하지 마라!”

 

각국은 이렇게 자녀들에게 당부한다고 한다. 이러한 가르침은 무의미하게 매일의 삶 속에서 행해지는 것처럼 보이지만 자녀들이 커가면서 정체감을 형성하고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부모가 가르쳐준 삶을 만들어 나간다. 귀가 따갑도록 들려주는 어머니의 당부 말씀이 그 나라의 국민성을 만드는 원동력이 된 것이다.

부모가 아이들을 위해 어떤 말을 하며, 어떤 행동을 보이느냐에 따라 아이들의 미래는 이미 결정된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자녀들이란 원하든 원하지 않든 부모를 닮아간다. 부모가 긍정적인 사고를 하며 살아가면 자녀는 부모의 긍정적인 영향을 받고, 부정적인 생각을 하는 부모의 자녀들은 역시 부정적인 사고를 하며 살아간다. 자녀들은 그러나 부모를 싫어하고 '나는 부모님처럼 되지 말아야지!'라고 생각하지만 보고 배운 것이 그것 밖에 없기 때문에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부모를 닮아가는 것이다. 

위기 속에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 노력하는 부모의 모습을 보지 못하고 자란 자녀들은 자신에게 위기가 닥쳐올 때 어떻게 할지 몰라 안절부절하거나, 누군가를 원망하고 불평한다. 부모를 그대로 닮았다는 증거이다. 

 

자녀의 인성지를 위한 첫걸음은 부모가 먼저 스스로를 돌아 보아야 한다. 나는 과연 올바로 살고있는지, 성실하고 정직하게 살고있는지,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있는지 살펴보자. 

그 다음으로 생각해 볼 것은, 자녀들이 되기를 원하는 꿈을 설계하고 디자인하고 매일의 삶에서 실천한 계획표를 만들어야 한다.  

초등학생들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위대한 인물 이야기이다. 초등학생들은 아무생각없이 살지 않는다. 그들도 도전을 받고 싶어하고, 소망이 있는 멋진 사람처럼 닮고 싶어한다. 초등학생들에게 탁월하게 살았던 영웅들의 이야기를 들려주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