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미인-왕소군王昭君, 날아가는 기러기도 떨어지다. 

 

왕소군은 전한 시대 원제의 궁녀로 본 이름은 왕장이다. 그녀의 집안은 너무 가난하여 궁년로 들어간다. 원제는 궁중화가 모연수에게 수천명의 궁녀들의 초상을 그리게 한다. 궁녀들은 모연수에게 뇌물을 주면서까지 예쁘게 그려달라고 청을 한다. 왕인 원제에게 잘보여 후궁이 되고 싶었던 것이다. 그러나 가난했던 왕소군은 가난하여 줄 것이 없어 모연수는 그녀의 초상을 추녀상으로 그렸고, 얼굴에 점까지 찍었다. 그녀는 입궁한지 5년 동안 황제의 얼굴도 보지 못한 궁여 신분으로 비파를 타며 향수를 달랬다.  

 

중국 드라마, 왕소군 의 한 장면, 흉노로 가는 도중 


당시 한은 북방의 흉노족과 전쟁이 있었다. 남흉노의 선우 호안야가 원제를 알현하기 위해 장안으로 오게 된다. 그는 원제에게 화해를 구실로 들어 황제의 사위가 되고 싶다고 말한다. 이 때 황제는 아직 왕의 총애를 받지 못한 궁중의 미녀들을 불려 들여 술을 따르게 한다. 바로 이때 왕소군王昭君을 발견한 호한야는 이렇게 말한다. 

"황제의 사위가 되기를 원하지만 꼭 공주가 아니어도 좋습니다. 저 미녀들 중의 한 명이라면 괜찬습니다"  

원제는 직접 미녀를 고르도록 하자 그 때 호한야는 그 자리에서 가장 아름다운 왕소군을 선택했다. 왕소군을 처음 본 원제도 그만 넋을 잃고 말았다. 그러나 돌이킬 수 없는 약속이라 어쩔 수 없이 허락해 주고 만다. 그리고 다시 돌아가 궁녀들의 초상화를 꺼내 원본과 대조해 보니 왕소군의 원 얼굴과 초상화는 너무 달랐다. 더우기 얼굴에 점까지 있어 추녀로 보았던 것이다. 화가난 황제는 분노가 일어나 화공 모연수를 불러 들여 그 자리에서 참수시키고 만다.

왕소군은 마지막으로 장안을 바라본 다음 가슴에 비파를 안고 말에 올라 흉노 떠난다. 고향을 떠나 왕궁에 까지 와 다시 머나먼 이국으로 떠나는 왕소군은 슬픔을 말로 다 할 수 없었다. 말 위에 앉은 채로 비파로 이별곡을 연주하기 시작한다. 마침 남쪽으로 날아가던 기러기가 청아한 비파소리를 듣고 말 위에 앉은 왕소군의 미모를 보느라 날개 짓 하는 것을 잊어 버려 그만 땅에 떨어지고 만다. 그래서 그녀를 '낙안'(落雁)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왕소군은 결혼 후 2년 만에 남편인 원제가 죽고 만다. 결국 흉노의 관습에 따라 왕위를 물려받은 배다른 아들의 처가 된다. 흉노족은 아버지가 죽으면 생모가 아닌 어미니들을 처로 받아들이는 관습이 있다. 

몽골에 가면 아직도 왕소군의 삶을 그린 동상과 공원이 있어 많은 사람들이 찾는다. 

 

 

 

 

 

 

 

 

 

 

왼쪽의 책은 왕소군(중국식 발음은 왕짜오쥔)의 일대기를 그린 책이다. 왕소군은 흉노에 가서 명비라는 칭호를 받으며 많은 사랑을 받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