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의 글은 위즈덤하우스의  [인물지]의 내용을 요약, 발췌하여 나의 생각을 정리한 글입니다. 

 

인물지가 말하는 인재등용 원칙 12가지 

 

   

1. 구징(九徵)- 인재를 알아보는 법

      사람의 내면을 보라. 겉모습만 봐서는 그 사람의 본 모습을 알 수 없고, 그러나 내면의 모습이 밖으로 드러나게 된다. 유심히 사람을 살피면 알 수 있다. 말투, 사용하는 단어, 행동, 친구 등을 살피라.

 

2. 체별(體別) - 사람들 간의 차이점
사람들은 각기 자기만의 고유한 성격과 인격형성이 틀이 다른다. 장점과 단점이 함께 존재한다. 이것을 잘 보고 판단하는 것이 중요한다. 인물지는 12가지 성정의 유형과 그 단점을 제시하고있다. 사람들은 대개 자신의 장점으로 타인의 단점 보기를 좋아한다.  

한예로, 유순한 사람은 마음이 느슨하고 결단력이 부족하여 일이 뜻대로 되지 않음을 경계하지 않고 오히려 자기 주장을 내세우는 것을 남에게 상처주는 행위로 여기고 그저 안일하려고만 한다.  

그러나 용맹스러운 사람은 사납고 무모해서, 더불어 위기를 극복하기는 쉬워도 더불어 살기는 힘들어 서로 다투거나 쉽게 나무라는 경우가 많다.

 
관우 關羽 - 관우는 전장에서는 용맹하고 윗사람으로서는 자부심이 있어 아랫사람들을 아꼈다. 그러나 용맹이 지나쳐 멈출 줄을 몰랐고, 자부심이 지나쳐 적을 과소평가했다. 그래서 결국 삼국항쟁의 관건인 형주를 잃고 자신도 죽음을 맞고 말았다.(인물지 48쪽) 


3. 유업(流業) - 인재를 분류하는 법
그 사람의 장단점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필요한 적재적소에 넣어 일을 시켜야 한다. 행동이 느린 사람에게 파발의 직무를 맡기지 말아야 하고, 성격이 급한 사람에게 대변인의 자리를 주면 안된다.
 

4. 재리(材理) - 인재의 깊이는 말 속에 있다.
사람은 언어적 존재이기 때문에 그 사람이 말 속을 잘 들여다 보면 그 사람의 깊이를 알 수 있다. 농부는 농부의 언어를 사용하고, 법관은 법관의 언어를 사용한다. 소인배는 소인배의 생각을 하고 군자는 군자의 언어를 사용한다.
 

5. 재능(材能) - 인사 배치법

 적재, 적소, 적시에 인재를 배치함으로 능율을 높이고 효율을 극대화 한다.
인물지는 사람마다 타고난 재능이 다르기 때문에 그 재능도 각기 차이가 난다고 하여 재능을 분류한다. 예를 들면, 스스로 자신의 몸을 관리하는 능력, 법을 세워 사람을 관리하는 재능, 일의 변화에 따라 응대 관리하는 계책의 재능, 덕행으로 타인을 교화하여 모범이 되는 인사의 재능, 일을 추진하고 명령하고 견책하는 행사의 재능, 감찰하여 잘못을 파헤치는 사찰의 재능, 그리고 권기의 재능, 위맹의 재능 등이 있다. 사람들의 이러한 성격을 잘 알아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것이 필요하다. 


 손권吳太祖: 손권이 어릴 때 손권의 사사로운 재정을 돌보았던 여범은 일을 까다롭게 해서 손권에게 원망을 들었지만, 주곡이란 사람은 이중장부를 기록해 가면 손권의 요구를 다 들어 주었다고 한다. 그러나 손권이 주군이 되자 주곡을 멀리고 여범을 채용했다. 원리 원칙에 따라 움직이는 사람을 리더는 세워주어야 함을 잘 보여준 한 예다.

6. 이해(利害) - 인재를 쓸 때 고려할 점 

덕. 술. 술을 기준으로 인재의 유형을 여섯 종류로 나눈 뒤, 각각의 인재 유형들이 일하는 과정에서 보여 주는 특징과 그 득실을 설명한다. 

한가지 예로 지의의 인재 

지의의 인재는 영리해서 머리가 잘 돌아가는 사람이다. 핵심을 잘 파악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다. 속도에 빠르고 즉흥적이면도 있다. 그러나 우직함이 부족하여 쉽게 자만하고, 깊이 생각하지 않으므로 실수하기도 한다. 이러한 사람은 난세의 때에 군왕들에게 아부를 잘하는 간신이 되기 십상이다. 당 현종에게 빌 붙어 간신 노릇을 한 구밀복검의 주인공 이임보가 바로 그런 사람이다. 목적을 위해 수단을 가리지 않는 존재이다. 삼국지의 조조도 그와 비슷한 사람이라고 할 것이다. 
  


7. 영웅(英雄) - 영웅은 인재를 모으는 사람이다.
유방이 중국을 통일하고나서 하는 말이 '항우는 사람을 사용하지 못했지만, 나는 사람들을 잘 활용하여 중국을 차지했다'고 고백했다. 중요한 것은 훌륭한 인재를 모으는 것이다.
 
 

유방(劉邦) 유방은 수많은 인재들을 끌어모아 항우와의 경쟁에서 이겨 전한을 세웠다. 유방은 통일 한 다음 내가 항우를 이긴 것은 인재들을 모으고 그들의 말을 들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8. 접식(接識) -  인재를 파악하는 법

      자신의 관점으로만 인재를 평가하지 말라. 사람은 본능적으로 자신에게 맞는, 좋아하는 사람을 등용시키려 한다. 그러나 인재는 차라리 반대되는 사람이 더 좋다. 간신들이 왕의 기분을 잘 맞추어 준다. 공자도 겉으로만 아름다운 말을 사용하는 사람치고 군자다운 사람이 없다고 말했다. 
 
 

9. 팔관(八觀) - 인재 감별법

인재를 감별하는 8가지 방법을 말한다. 장단점, 평상시의 행동 겆이, 생각의 방향 등이 있다.

 
10. 칠류(七繆) - 인재 등용의 오류 7가지
몇가지만 보자. 명성이 실력의 전부는 아니다.
감정에 좌우 되지 말라.
그 사람의 마음가짐과 목표가 합치하는 보라. 목표와 행동이 다른 것은 게으른 것이거나 거짓말을 하고 있는 것이다.
목표 달성에 있어서 빠르고 늦음으로만 보지 말라. 빠르면 옳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등 등. 

11. 효난(效難) - 인재 발굴과 육성의 어려움

인재를 알아보는 사람이 없으면 아무 소용이 없다. 사람을 알아보는 보는 것도 능력이다. 제갈양과 양대산맥이라 부르는 봉추도 제후들이 알아보지 못해 한동안 떠돌아 다녀야 했다.
 

  12. 석쟁(釋爭) - 진정한 인재는 어떤 사람인가?

훌륭한 인재가 지켜야할 기본 원칙 세가지이다. 자랑하지 말고, 다투지 않고, 자신을 낮추라.  현명한 사람은 굽힐 줄 아는 사람이다. 비굴함이나 소심함이 아니라 자신을 낮추고 다른 사람을 세우는 사람이다. 불필요한 고집과 아집은 결국 자신을 무너뜨리고 원수를 만들어 낼 뿐이다. 

조나라의 상여라는 사람은 자신의 목숨을 걸고 진나라 왕 앞에서 조나라 자존심을 세워준다. 조나라 왕은 이 일로 상여를 상경(재상 정도의 높은 벼슬)이 된다. 이에 염파라는 장수는 자신이 생명 걸고 상경이 되었는 데 상여는 세치의 혀로 상경이 된 것에 대해 불만을 품고 죽이려 한다. 이것을 알게된 상여는 염파를 피해 다녔다. 신하들이 불만을 품고 상여에게 왜 그러냐고 물었다. 그러자 상여는 진나라 왕과 염파 중에 누가 더 무섭소? 라고 묻자 모두 진나라 왕이라고 했다. 진나라 왕 앞에서도 내가 무서워 하지 않았는데 어찌 염파를 두려워 하겠습니까? 그러나 내가 염파와 싸움을 하게 되면 진나라 왕이 조나라의 다툼을 좋아하지 않겠소. 그러니 내가 그와 싸울 필요가 없지 않소.! 라고 말했다.  이 말을 전해들은 염파는 부끄러워 웃옷을 벗고 가시 채찍을 등에 짊어지고 인상여의 집 앞에서 사죄했고, 두 사람은 죽음을 같이 약속한 벗이 되었다고 한다. 지고도 이긴 것이다.

무엇이 옳고 그른지, 경중을 따지고 자신에게 약간의 서운이 있다 하더라도 가장 중요한 것을 먼저 행한 것이다. 이처럼 진정한 인재는 겸손하고 자신을 낮추어 전체를 배려하는 사람이어야 한다. 

 

 상여 앞에 사죄하고 용서를 구하는 염파의 모습 

 

중국에서 인재 등용에 관련된 책들이 많이 나온 이유는 중국이란 나라 자체가 난세의 때가 많았고, 수많은 전쟁과 어려움 속에서 그것을 파헤쳐 나가야 하는 절대적 필요성이 늘 존재했기 때문이다. 아래는 그러한 중국의 역사를 보여주는 책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