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국지색(傾國之色)
뜻을 이렇다.
傾(경) 기울다
國(국) 나라 
之(지) 어조사
色(색) 색 


즉 '나라가 색-여자에 의해 기울다'이다. 이 말은 중국이라는 거대한 나라가 한 명의 미인에 의해 나라가 무너지고 마는 경우가 많아기에 생겨난 말이다. 한 나라를 좌지우지 할 정도의 미모를 가진 미녀들, 그들은 도대체 누구인가? 

    

고대 중국의 최고 미인인 말희(좌) 포사(우)의 초상 


경국지색은 경국지미(傾國之美), 경성지미(傾城之美)라는 말로도 표현한다. 이러한 대다수의 미인들은 그 종말이 순탄하지 않은 인물들이 거의 대부분이다. 그렇기 때문에 당연히 '미인박명(美人薄命)'이라는 고사가 따라 붙었다. 중국의 미인들로 알려진 대다수의 여인들은 20대 아니면 30대 중반전에 죽었다. 

 중국 역사상 가장 뛰어난 미인은 아무래도 달기와 양귀비일 것이다. 외모면에서는 약간 통통했던 양귀비보다는 달기가 더 앞서지만, 남자의 혼을 빼놓은 점에서는 둘다 무승부라고 해야할 것 같다. 그러나 중국의 4대 미인은 서시, 왕소군, 초선, 양귀비로 알려져있다. 

 

 

양귀비 

 양귀비는 38세에 죽음을 맞이했다.  조선 최고의 미인으로 알려진 황진이는 40세에 숨을 거두었다. 다이애나비는 36세에 죽었다. 

미인들이 대개 일찍 죽는 이유는 그들이 건강 때문이 아니라 여러가지 환경 때문이다. 정치와 권력이 틈바구니 속에서 불가피하게 권력이 끝나는 동시에 그들의 생명도 끝이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