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따르라 - 그리스도의 제자직 디트리히 본회퍼 선집 5
디이트리히 본회퍼 지음, 손규태.이신건 옮김 / 대한기독교서회 / 201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930년 나치 정권은 교회를 장악했다. 수많은 교회와 신학자 그리고 목회자들은 나치 정권의 폭력을 정당화했고, 전쟁을 종교적으로 후원했다. 바로 이 때 본회퍼는 죽음을 각오하는 두편의 책을 펴 낸다. 하는 [나를 따르라] 다른 하나는 [신도의 공동생활]이다.  


나를 따르라에서 본회퍼는 신자는 죽음을 각오한 삶을 살아야 한다고 강권한다. 즉 죽기 위해 그리스도의 부름을 받은 것이다. 그렇지 않은 것은 진정한 의미의 따름이 아니다. 주요 내용은 마태복음의 산상수훈을 강해한 것으로, 진정한 제자도의 의미를 알려준다. 



 

본회퍼가 극도로 경멸했던 제자도는 값싼 은혜로 살아가는 신도들이다. 값싼 은혜는 그리스도이 소명을 자신들의 공로로 치를 수 있다고 생각하며, 그리스도의 부름을 깍아 내리는 것이다. 구원은 왜 공짜일까? 먼저 죄인은 구원의 값을 지불 할 수 없기 때문이다. 또한 공짜이어야 모두가 동참할 수 있다. 그래서 구원의 값은 지불이 불가하다. 


값싼 은혜란 적당히 값을 치르며, 무한한 사랑과 은혜를 무시하는 것이다. 즉 대가 없이 획득하는 조작된 구원이다. 십자가의 도는 값싼 은혜로 얻지 못한다. 믿음과 행위는 동일하지 않지만, 행위 없는 즉 대가 없는 믿음은 거짓된 믿음이다. 그러므로 나를 따르라는 주님의 부름은 무한한 대가를 지불하라는 것이다. 그러니 불가능하고 오직 죽음으로서만 제자가 될 수 있다. 이것이 역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