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0번의 감사 - 근위축증과 싸우는 소년과 선생님의 기록
아야노 마사루 지음, 박현석 옮김 / 하늘을나는교실 / 2010년 12월
평점 :
절판


눈물처럼 아름다운 실화소설이다. 15살의 걷지 못하는 소년 쇼지 준, 그는 너무 일찍 인생을 알아 버렸다. 처음 일본에 알려졌을 때 언제쯤이면 한국에 상륙할까 기대했지만 그리 이르지는 않았지만 그래도 이제 우리나라 말로 번역되어 나에게 다가왔다. 

 

난 아직까지 다섯개의 별점을 준 적이 없다. 아무리 위대하고 탁월한 사람의 글이라고 할지라도 네 개뿐이었다. 다섯은 완벽한 단 하나의 책에게 주고 싶은 마음에 미루고 또 미루었다. 그러나 이 책은 과감하게 다섯을 주었다. 완벽하기 때문이 아니다. 아름답기 때문이다. 너무 아름다워 눈물이 난다. 

 

 

내 발로 걷는 다는 것이 얼마나 아름답고 소중한 것인지... 이 책은 나에게 두 발이 성한 것에 대해 감사하지 못한 것을 부끄럽게 했다. 그래서 두 발을 보며 '감사'해 보았다.  

내 발.. 

내 두발로..  

걷고 싶은 준.... 

발이 없었기에 힘들었고, 죽고 싶었고, 좌절하고 절망했지만, 

그러나 그에게 어머니가 발이 되었고, 선생님의 친구가 되어 주었다. 아! 인생이 이토록 아름다운 것을, 인생이 이토록 사랑스러운 것을 어찌 몰랐단 말인가! 계단을 오르며 힘들다고 짜증을 내 보았으면서도 힘들게 오를 수 있는 '두 발'이 있음에 감사해 보진 못했다. 그래서 부끄러운 것이다. 그래도 이 책은 그런 나에게 지금도 늦지 않았으니 감사하라고 한다. 

 

  900번의 감사, 무슨 의미일까? 

 

아이들이 울기 시작했다. 준이 더 이상 걸을 수 없다는 사실 앞에서...눈물을 흘린 것이다.  

900번이다.  

그래도 감사할 일이 너무 많다는 것이 감사할 일이다. 

 아야노 무사루, 이 분의 책만 읽으면 생명의 고귀함 때문에 한이 맺힌다. 눈물 나도록 아름다운 생명 이야기 때문에...... 주인을 기다리다 죽어간 충성스러운 '하치이야기'는 서로 불신하며, 이기적인 인간들을 부끄럽게 만든다. 그래서 이분은 더욱 가슴미어지게 한다. 얼마전 읽은 알퐁스 도데의 '별'을 읽는 듯한 따스함과 인간적인 정이 추운 겨울 나를 따스하게 데워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