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으로 아는 어느 분께서 보내준 사진입니다.  문장이 마음에 꼭 들어 이곳에 퍼왔습니다. 내용을 보니 아무래도 서점 입구에 걸린 내용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나를 표현하는 여러방법이 있지만, 친구와 장소, 그리고 책이라는 세 존재가 나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그러고보니 제 주변의 사람들과 내가 자주가는 장소, 내가 읽는 책이 무엇인지를 통해 나를 알아보는 것도 중요할 것 같습니다.

 

 

곁에 있는 사람... 

글쎄 친구가 별로 없어서... 자주 만나는 사람들은 직업상 만나는 분들이라... 

 

자주 가는 곳... 

도서관, 확실합니다. 그리고는... 사진찍으로 부산 시내를 가끔씩 돌아 다니고.. 교회? 뭐 이정도입니다.  

 

읽고 있는 책은? 

요즘 주로 읽는 것은  우주론 관련 서적, 심리학, 경제학, 철학,, 가장 좋아하는 역사서, 그리고 종교관련 서적들.. 그러고보니 잡학이군요.  제대로 된 것은 하나도 없는 잡학이 맞습니다.  

 최근에는 문학류의 서적을 많이 있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초기 단편서들과 고전문학 소설류를 많이 읽고 있습니다. 한달 전에는 나다니엘 호돈의 주홍글씨, 알퐁스 도데의 별(마지막 수업 등등),    

  

 

 

 

 

 

 

고전문학을 읽어가면서 정말 많은 것을 느끼게 됩니다. 얼마 전에도 노인과 바다에서도 헤밍웨이의 문학세계에 놀랐고, 마지막 수업에서 묘한 추억을 되새기는 시간도 되었습니다. 황순원씨와 알퐁스도데와 색깔이 비슷한 것 같더군요. 하여튼 좋은 시간들이었습니다.  

3주 전에 읽었던 피터밀러의 [스마트 스웜]이라는 책에서는 곤충들을 통해 배우는 지혜라는 주제를 담고있죠. 흰개미, 벌, 메뚜기, 참새 등의 무리를 이루는 곤충과 동물들을 통해 현대의 집단의 심리를 알아가게 합니다.  

 

 

 

 

 

 

 

 근래에 읽은 책 중에서 가장 많은 도전과 생각을 하게했던 책은 [정의란 무엇인가] [그들이 말하지 않는 23가지]라는 책입니다. 그 책은 사회의 체제와 운영방식에 대해  논하는 것입니다. 정의란 무엇인가가 서사적 공동체를 위한 것이라고 한다면, 장하준씨의 그들이 말하지 않는 23가지는  정부의 개입이 어느정도 들어간 체제를 옹호하는 주장인데 결국 복지를 위한 정책을 더 강하게 도입하게 한다는 결론이죠.

 

 

 

 

 

 

 

 또한 다음의 새 책들은 저의 종교적 성향 때문인지는 몰라도, 기분은 그렇게 좋지 않았습니다. 인간은 단순히 우주의 먼지와 같은 가치없는 존재로보는 스티븐 호킹의 [위대한 설계]와 기계적으로 문화를 복제하는 [밈]이나 스스로 이기적으로 자신을 복제해가는 토킨스의 [이기적 유전자] 등의 책은 인간에 대해 너무 많은 것을 잃어 버리게 만든 것 같습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0-12-21 02:52   URL
비밀 댓글입니다.

낭만인생 2011-01-05 11:08   좋아요 0 | URL
오타군요. 노인과 바다 맞습니다.
소년이 자꾸 생각나서 소년이라고 적은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