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전쟁 - 종교에 미래는 있는가?
신재식 외 지음 / 사이언스북스 / 200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학이 무엇인가? 경험과 관찰이 아닌가? 종교란 무엇인가? 믿음의 영역이 아닌가? 과학과 종교가 토론을 한다고.. 만도 안돼! 생각해보라. 창조의 문제를 과학으로 풀 수있다고? 너무 오만한 것이 아닌가? 어떻게 경험되지 못한 사실을 과학의 이름으로 정의할수 있단 말인가? 과학을 종교의 이름으로 정죄한다고?? 이것 또한 아이러니 아닌가? 미국에서 일어났던 원숭이 재판이 될 것이 아닌가? 과학의 종착역은 어디인가? 무엇 때문에 과학을 하는가? 과학의 종착역은 역시 철학이요, 종교이다. 진실로 과학도 자신의 의도된 사기극이라는 토마스쿤의 제안을 다시한번 생각해 보야 한다. 이 문제는 전적으로 인간이 물질에 불과한가? 아니면 영혼을 가진 존재인가에 대한 진지한 물음없이 시작되는 무모한 시도에 불과한 것이다. 너무 극성 맞게 광고하는 것은 아닌지?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함성민 2009-06-30 19: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흠... 책을 구매하고 읽어 보셨는지 궁금하네요. 다소 자극적인 책의 마케팅 전략과 제목(원제목은 "과학과 종교의 대화"였지요)은 저도 마음에 들지 않지만 전체적인 책의 내용에는 부합하지 않는 서평이라 생각됩니다. 깊게 읽어 보시면 생각할 가치가 있는 내용이 많습니다. 과학과 종교 모두 인간과 사회가 섞여 있는 것이니깐요.

낭만인생 2009-06-30 20:33   좋아요 0 | URL
무슨 말씀인지는 알겠습니다. 문제는 책에 나오는 사람들입니다. 저자들을 모두 알지는 못하지만, 대충 알고있는 분들이고 저들의 신앙관도 어느정도 압니다. ..참고는 저는기계공학, 철학과 신학을 전공했습니다. 저도 좋은 부분이 어느정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과학이나 자연철학등 배타적으로 보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토론 자체가 부족합하다는 것을 말해주고 싶을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