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 - 뜨거운 기억, 6월민주항쟁
최규석 지음 / 창비 / 2009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을 읽어야 한다면.. 정말 슬픈일이다.  

난 이 책을 읽지 않았다. 또 읽지도 않을 것이다. 쓰디쓴 추억 때문에..  전라도가 고향인 내게 광주라는 말은 듣기만 해도 주체 할 수 없이 흥분된다.

초등학교에 다닐 때, 신작로 위로 군인차들이 군인들을 싣고 어디론가 급히 가는 모습들을 자주 보았다. 어린 마음에 군인들이 지나가면 손을 흔들고 건빵을 달라고 부탁하곤 했다. 당시엔 그것이 추억인지 악몽인지 전혀 알지 못했다.  

정확히 초등학교 4학년 때 담임선생임께서 지금은 너희들에게 말해도 모르지만 나중에 반드시 밝혀질 날이 올 것이다라고 말하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하다. 내가 이 말을 잊지 못하는 것은 정확하게 잘은 모르지만 선생님께서 사뭇 진지하고 무엇가에 극히 조심하는 말투 때문에 내 기억에서 지워지지 않았다.  

광주항쟁이 얼마나 뜨거웠는지 대학교를 다니면서 점차 알게되었다. 청문회 당시에도 난 광주사태의 심각성을 알지 못했다. 그러나 광주항쟁을 하나하나 알아 가면서 피가 거꾸로 돌기 시작했다. 그리고 당시에 갑자기 보이지 않던 형들이 광주에서 고등학교를 다니다 실종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아직도 그 이야기는 많은 동네 어르신들에게 현재화된 악몽이다.  

임신한 아이들의 배가 갈라지고, 지나가는 여고생들을 머리채를 잡아 옷을 벗기고, 진압하는 전투경찰(특수부대들이었다.)들에게 마약을 투여하는 수다한 사실은 정말 참을 수 없는 분노를 끓게했다.  

 

난 이책을 읽지 않을 것이다. 정말이다. 이 책을 읽으면 쓰러질 것 같다.. 잊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