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머징 교회
에디 깁스 외 지음, 김도훈 옮김 / 쿰란출판사 / 2008년 8월
평점 :
Emerging Church Super Store, originally uploaded by iBjorn.
포스트모더니즘의 교회 (이머징 교회) Emerging Church Super Store
이머지징은 나타나다는 뜻이다.
무슨 뜻인가?
이머징 교회는 어떤 곳인가?
깁스와 볼저는 어머징 교회를 이렇게 말한다.
"포스모던 문화 안에서 예수의 길을 실천하는 공동체"
그들이 주장하는 아홉가지 실천적인 면을 들어보자.
1. 예수의 삶을 따르고,
2. 세속의 영역을 변화시키며,
3. 공동체적인 삶을 살고 이를 위하여
4. 낯선 이들을 영접하고,
5, 아낌없이 봉사하며,
6. 생산자에 참여하고,
7. 창조된 존재로 창조해 나가며,
8. 하나의 몸으로서 인도하고,
9. 영성 활동에 참여하는 교회이다.
이머지 교회(Emerging Church)의 배경은 이렇다.
이들의 부모들은 소위 말하는 베이비붐의 시대에 태어났다. 베이비 부머들은 포스터모더니즘의 영향으로 교회를 떠나고, 권위를 싫어하고, 교회에 대한 흥미를 잃은 세대이다.
이머지 교회(Emerging Church)의 사람들은 이러한 세속적인 배경 속에서 자라나 다원주의적인 세대의 영향을 강력하게 받으며 자랐다. 그래서 댄 킴볼은 "기독교 이후 시대"라는 말로 표현하기도 했다.
이들은 어릴 때 교회에서 자라오면서 교회에 대한 반감으로 교회를 떠난 이들이 아니다. 오히려 이들은 오래된 과거의 유물인 교회를 그리워하며 체험하고 싶어하는 열망으로 차있다. 모더니즘을 배격하여 일어나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을 통해 세상에 오히려 소망 없음을 발견하고 다시 종교로의 환원을 기대하게 된 것이다.
이머지 교회(Emerging Church)의 특징은 원시 기독교로의 환원을 주창한다. 즉 공동체로의 부름을 통한 예배를 중요시 한다. 또한 부모들이 버렸던 과거 전통에 대한 재무장의 특징을 갖는다. 완전한 환원은 아니지만 형체도 없는 포스트모더니즘에 반하여 체계가 있고, 분명한 목적과 의식이 존재하는 전통으로의 회귀이다.
|
이머징 교회 -
에디 깁스 외 지음, 김도훈 옮김/쿰란출판사 |
이머징교회의 가장 큰 특징은 다문화속에서의 선교이다. 기성교회의 쇠태는 결국 새로운 패러다움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이머징교회는 바로 그러한 질문에 대한 답이라고 할수 있을 것이다.
어머징교회는 먼저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상대화된 문화와 세속화된 교회의 문화적 배경을 가지고 있다.
이머징교회는 조직이 아닌 공동체를 지향한다.
이머징교회는 낯익은 사람들을 위한 안락한 공간이아니다. 오히려 낮설음의 영역으로 자신을 던지는 작업이며, 외부의 사람들에게 손을 펴는 것을 말한다.
이머징교회는 교리보다는 삶, 그리고 영성, 성령에 강조점을 둔다는 점에서 전형적인 포스모더니즘적 교회라고 할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