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내 편이 되는 말하기 - 나의 말과 생각, 운명을 바꾸는 36가지 언어 기술
황시투안 지음 / 미디어숲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말하기는 기술이 점점 필요해 지고 있습니다. 이 책은 날의 말과 생각, 운명을 바꾸는 36가지 언어 기술을 담았습니다. 말과 칼이 영어 단어는 한 끝 차이입니다. word - sword 처럼 말입니다. 말은 칼과 같아 강력한 힘을 발취하며 사람을 살리기도 죽이기도 한다는 것이죠. 저자는 말의 다양한 특징을 분류하고 소개합니다.

 

춘추 전국 시대 송나라의 마지막 군주인 송강왕은 재위 기간 중에 여러 나라와 싸워 세력을 키워 강력한 나라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권력욕에 취해 타락한 군주가 되고 말았습니다. 자신에게 충언하는 신하들의 목을 쳐 버렸습니다.이때 송나라의 달변가 혜앙이 찾아와 그를 설득했다고 한다. 몇 마디의 말로 상대방 바꿀 수도 있습니다.

 

말을 잘 듣는 아이는 좋은 아이라고 생각하지만 자신의 주관을 포기하고 창의성을 희생할 가능성이 크다. 이런 아이들에게는 다른 가능성을 생각하는 질문을 해야 한다.

네 생각은 어때?”

또 뭐가 있을까?”

그것을 제외하고, 또 뭐가 있을까?”

 

저자는 창의적 생각을 위한 언어를 세 가지 종류로 바꾸어 설명한다. 상위 분류, 횡적 분류, 하위 분류다. 자동차를 예로 들면 횡적 분류는 이동수단이기에 배나 비행기가 있다. 하위 분류는 자동차의 종류로서 승용차나 화물자 등이 있습니다. 승용차가 더 하위로 나려가면 내연기관이나 전기 자동차가 있을 것이다. 이처럼 질문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대답을 다양하게 할 수 있다.

 

상대방에게 해서는 안 되는 말이 있다.

네가 나 무시하는 거 알아.”

그는 날 더 이상 사랑하지 않아.”

네가 나 싫어하는 거 알아.”

등으로 추측은 할 수 있지만 단정해서는 안 되는 말들이 있다. 이런 말은 상대방을 굉장히 기분 나쁘게 한다.

 

살아가는 수많은 말을 한다. 어떤 말은 사람은 힘들게 하고, 어떤 말은 사람을 편하게 한다. 이 책은 우리가 생각하지 못한 다양한 방법으로 대화의 물꼬를 트고, 어떻게 이끌고 가야 하는가를 알려 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