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존 맥아더의 신약주석이 나왔다는 것을 처음 알았다. 올 초에 <맥아더 성경주석>을 접하기는 했지만 신약주석이 번역되고 있다는 것은 이번에야 알았다. 존 맥아더는 전형적인 보수적 학자로 전천년주의를 따른다. 전천년주의는 종말론의 한 주장이지만 내면으로 들어가면 육신적 이스라엘의 회복을 주장하고 있다는 점에서 기묘하다. 영적? 이스라엘을 주장하는 루터교와 결이 다를 수밖에 없다. 한국의 초기 종말론은 대부분 전천년설을 주장했다. 그 이유는 유대인과는 별개로 일제강점기라는 환경적 요소가 강하게 작용했다. 전천년주의는 억압과 고통 속에서 성경을 문자적으로 해석하려는 무의식적 강요가 전제되어 있다. 필자는 천년설을 믿지 않는 무천년주의자다. 하지만 최근 들어 무천년이 전천년주의의 한 분파와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천년의 개념은 요한계시록 딱 한 번 등장한다. 하지만 너무나 강력한 구절이라 무시할 수 없다는 것이 문제다. 이 부분은 후에 기회가 있으면 더 다루기로 하고, 하여튼 존 맥아더는 집요한 저자이다. 육적 이스라엘의 회복을 필자는 동의하지 않기 때문에 그 부분만 거르고 읽으면 최고의 주석이다. 주석이라기보다는 강해에 좀더 가깝다. 하지만 분명 강해는 아니다. 한 문장 한 문장 써내려간 집요함이 예사롭지 않다. 이번에 출간된 에베소서는 작년에 출간된 야고보서와 더불어 존 맥아서 신약 주석 두 번째 책이다. 아바서원에서 앞으로 존 맥아더 주석을 계속 출판할 예정이라고 한다. 성경을 깊이 읽고 자 하는 이들과 설교자들에게는 최고의 주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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