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장사의 진짜 부자들 - 성공하는 작은 식당 소자본 배달시장의 모든 것
장배남TV.손승환 지음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대 대한민국 이해하려면 몇 가지의 키워드가 필요하다. K-드라마, K-pop을 들 수 있다. 하지만 우리민족은 ‘배달의 민족’아닌가. 어느 프랜차이즈 회사가 기묘하게 차용한 이 표현은 21세기 한국사회를 대표할만한 키워드다. 배달(倍達)을 배달(配達)로 왜곡시킨 벌은 받아야 하지만 말이다. 이 책은 배달을 통해 작은 가게가 어떻게 성공할 수 있는지 알려주는 지침서이다.


공저자인 장배남TV(임형재)와 손승환은 배달사업을 통해 엄청난 성공을 이룬 경험자들이요 대표들이다. 그들이 겪었고, 현재 진행하면서 얻은 노하우를 이 책에 담았다. 특히 음식 가게를 창업하거나 잘 풀리지 않는 업주들이 있다면 잠깐 일을 멈추고 이 책을 먼저 읽기를 권한다.


책은 4Part로 나누었다. Part1에서는 현재 대한민국 배달시장을 분석한다. Part2에서는 배달 창업을 위한 실질적인 정보를 담았다. Part3에서는 그럼 어떻게 가게를 알리고 운영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Part4에서는 배달 창업을 통해 실제로 성공한 가게들의 성공담을 정리했다. 이 책은 2만 원도 안 되는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다는 것이 기적이다. 하여튼 책을 읽으면서 꼭 담아두고 싶은 내용 몇 가지를 정리했다.


배달 시장이 대세다.


두말할 필요가 없다. 특히 코로나 이후 한국 사회는 배달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다. 그로인해 수많은 문제가 일어나기는 했지만 말이다. 배달의 민족을 선두주자로 배달문화는 폭발적으로 늘어났다. 최근 들어 쿠팡까지 ‘쿠팡이츠’라는 이름으로 배달사업에 뛰어들었다. 어디 그뿐인가? 전국 프랜차이즈 회사도 헤아릴 수 없고, 소규모의 지역자체 배달업체도 많다. 가끔씩 배달업체가 저렇게 많은데 돈이 되나? 싶을 정도다. 책을 통해 우리나라 최초의 배달업체가 현재 요기요가 된 배달통이란 사실을 처음 알았다.


저자는 배달시장이 커질 수밖에 없는 이유를 ‘편의성’ ‘신뢰성’ ‘다양성’ ‘비대면 사회의 도래’ ‘창업시장의 구인난’으로 보았다. 정확한 진단이다. 배달 시장의 확장과 더불어 마트에 가서 직접 물건을 구입하려는 사람들의 축소로 인해 적지 않은 대형 마트들이 문을 닫고 있다.


배달창업 방법으로 샵인샵, 단독창업, 프랜차이즈, 공유주방이 있다. 모두가 각자만의 장단점이 존재한다. 창업하려는 이들은 네 가지 형태의 창업 형태를 잘 알아보고 시작해야 한다. 투잡과 투자를 말할 때 실용적인 언급을 해서 깜짝 놀랐다. 사장이 없으면 직원들은 음식을 포장할 때 음식물을 흘리는 실수를 하거나 주문한 음식을 제대로 포장하지 않고 빠뜨리는 실수를 많이 한다. 직원과 사장은 마인드 자체가 다르다는 점을 망각하면 안 된다. 이러한 기본적인 사항들을 충분히 인지하고 시작해야 한다.


창업 이것을 준비하라


그렇다면 창업을 한다면 뭘 준비해야 할까? 먼저 창업자 자신의 마인드를 준비해야 한다. 저자는 창업+인내=성공 공식을 설명한다. 인내는 처음가진 마음을 그대로 유지하는 인내도 포함합니다. 최소 3달 정도는 인내심을 가지고 최선을 다해야 한다.

창업지는 어디로 할까? 음식점 영업허가 여부, 전기, 도시가스, 큰 도로, 주변 환경, 기존 시설 체크 등등 꼼꼼히 챙겨야 한다. 메뉴는 어떻게 해야 할까? 혼자 먹을지, 여럿이 먹을지, 아니면 단체 주문할 경우 등을 충분히 고려해 만들어야 한다. 배달 업체 마다 수수료는 얼마나 될까? 어떻게 결제해야 하는지도 알고 있어야 한다. 종종 배달자의 잘못으로 인해 업주가 피해는 보는 경우가 있다. 계약할 때 업체 마인드와 기사 관리에 대한 부분도 체크해야 한다.

Part2는 창업을 한두 달 아프고 준비하는 창업자들이 긴용하게 알아야할 정보들을 모아 두었다. 그런데 놀라운 건 배달업체가 가져가는 수수료가 엄청나다는 것이다. 참 마음이 아프다. 


Part3과 Part4에서는 가게가 어떻게 지역에서 뿌리를 내리고 실제적으로 장사를 할지에 대해 꼼꼼히 알려준다. 가게를 마케팅하는 법, 리뷰를 이끌어 내는 법등을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배달을 통해 창업을 하려는 분들에게 최고의 책이 아닌가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