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 시크릿 - 어제보다 더 행복해지기 위한 56가지 마음 훈련법
류창장 지음, 정은지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행복하지 싶지 않은 사람 아무도 없을 것이다. 누구나 행복을 위해 살고, 행복하고 싶어 한다. 하지만 ‘나는 행복하다’라고 말하는 사람은 극히 적다. 도대체 행복이 무엇이길래 행복을 원하면서도 얻지를 못하는 것일까? 저자는 ‘마음’에 집중한다. 행복이란 결국 마음의 문제라는 점이다. 왜냐하면 아무리 많은 것을 소유하고 권력을 가진다 해도 스스로 행복하지 않다고 생각한다면 그는 불행한 사람이기 때문이다. 반대로 가난한 삶이라 해도 스스로 행복하다고 생각하면 그게 행복인 것이다. 저자인 류창장은 타이하이 국제 컨설팅그룹 회장이자 화룽미디어 이사이다. 그가 말하는 행복은 무엇일까?


행복은 발견하는 것이다.


저자가 소개하는 첫 번째 행복 비결은 행복 자체를 ‘발견’하는 것이다. 삶은 행복을 찾는 과정인 동시에 행복 자체라고 말한다. 즉 행복을 찾아가는 과정 자체가 행복이다. 그런 의미에서 행복은 현재형이다.


“인생이라는 망망대해를 항해하며 그날그날 낚는 행복을 만끽하라. 크든 작든 다시 못 잡을 행운처럼 기뻐하라. 그것이 매일매일 행복할 수 있는 비결이고 아름다운 인생을 설계하며 살아가는 비법이다.”(24쪽)


행복을 발견하는 것은 결국 자신의 마음속에 행복이 있다는 것을 아는 것이다. 즉 행복은 마음의 문제라는 것이다. 고통 없는 삶은 없다. 그렇다면 항상 슬퍼하고 고통스러워해야 할까? 아니다. 아무리 폭풍 치는 밤이라도 기쁨의 이유는 있는 법이다. 지금 여기를 사랑해야 한다.


“지금 자신이 누리고 있는 행복을 사랑하라. 마음이 충만해지고 여유가 생길 것이다.”(27쪽)


행복은 사랑과 결부되어 있다. 저자는 사랑하는 사람과 결혼하라고 조언한다. 사랑은 관계적이다. 사랑함으로 진정한 행복이 찾아온다. 그래서 사랑은 ‘가장 단순한 것’(41쪽)에 있다. 사랑하는 사람뿐 아니라 진정한 친구를 갖는 것도 행복의 비결이다. 하지만 친구를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상대를 이해하고 용납하는 마음’(153쪽)이 필요하다.


행복은 만들어가는 것이다.


13장에 나오는 피아노 치는 학생의 이야기는 몹시 흥미로웠다. 행복도 노력이 필요하고 수고가 있어야 가능하다는 점이다. 불행한 사람의 특징은 다른 사람과 자신을 비교하는 사람이다. 비교함으로 불필요하게 감정을 소모하게 되고, 결국 자신이 불행하다고 느끼게 된다. 21장에서 ‘행복을 방해하는 9가지 장애물’을 소개한다.


1) 다른 사람의 생각을 너무 신경 쓰지 말라.

2) 모험을 두려워하지 마라.

3) 쉬지 않고 일하는 기계가 되지 마라.

4) 과거를 돌아보는 것을 멈추고 미래에 정신 팔리지 마라.

5) 모든 것을 복잡하게 생각하지 마라.

6) 좀 더 편안한 길을 찾지 마라.

7) 자기 생각과 내면의 감정을 통제하지 마라.

8) 사소한 일을 요란스레 처리하지 마라.

9) 자신을 고통스럽게 하는 일을 멈춰라.


정말 단순한데 직접 경험해 보지 않으면 잘 알지 못하는 내용이 적지 않다. 특히 나에게는 9번째 ‘자신을 고통스럽게 하는 일을 멈춰라’가 가장 와닿는다. 일이 잘 풀리지 않을 때 답답한 일을 꺼내들고 스스로 좌절하지 말아야 한다고 조언한다. 일 잘 풀리지 않을 때 나도 모르게 불평이 나고 답답해한다. 결론은 ‘내 실력이 이것밖에 안 되는구나’라고 좌절할 때가 많다. 저자는 이러한 자학이 결코 좋지 않다고 말한다.


행복을 만드는 비결


탈 벤 샤하르는 목표를 향한 과정을 즐기는 3P 조절법을 이렇게 소개한다.


1) 자신 받아들이기

고난을 인정하고 받아들이기


2) 긍정적 시각으로 바라보기

아무리 상황이 안 좋아도 긍정적으로 보는 훈련이 필요하다. 아무리 어두워도 빛은 있기 마련이다.


3) 올바른 관점 갖기

일상에서 일어나는 대부분의 일은 가치가 없는 것이다. 그것 때문에 마음이 상하면 안 된다.

이 세 가지의 방법은 결국 행복을 위해 우리의 마음을 바로잡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말한다. 저자는 행복을 위해 ‘곁에 있는 행복’(137쪽)에 주목하라고 말한다. 또한 목표를 가지고 살아야 함과 동시에 먼저 사람의 마음을 얻어야 한다. 행복이란 혼자만의 일이 아니다. 행복은 연결되어 있고, 공유되는 것이다. 비교가 아닌 연합이며, 이기적 마음이 아니라 사랑이다. 행복을 멀리 있지 않다. 지금 여기에 있다.



[밑줄 친 문장]


지금 누리고 있는 행복을 사랑하라. 27

사랑은 매우 순수하고 행복과 매우 가까운 곳에 있다. 33

기쁨은 행복할 때 느끼는 감정으로 만족에서 오는 희열이다. 37

관계 속에서 피어나는 행복은 매우 간단하다. 43

우리 인생은 여행과 같아서 낯선 곳에서 길을 잃기도 하고 끝없이 펼쳐진 아름다운 풍경이 펼쳐진 광경을 보기도 한다. 56

잠재력을 개발하면 이미 반은 성공한 것이나 다름없다. 76

일상생활에서 많은 사람이 오늘이 아닌 내일을 산다. 87

하지만 인생에서 퍼펙트는 없고, 삶의 도처에서 아쉬움이 서려 있다. 이것이야말로 진정한 인생이다. 134

목표에 집중할수록 그 가치가 서서히 빛을 발하고 사회에서 인정받는다. 149

자신이 집착하는 것에서 한 걸음 물러나 객관적으로 보거나 마음을 비우고 내려놓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163

부유함의 진정한 의미는 마음에 있다. 180

인생에는 햇빛과 어둠이 공존한다. 우리가 햇빛을 보면 어둠은 물러간다. 187

물질과 명예는 삶을 풍성하게 만든다. 190

젊을 때는 인생의 진리를 이해하지 못한다. .. 이미 너무 많은 것을 잃어버린 뒤다. 205 (이 말은 지금 여기서 행복하지 않으면 언제 어디서도 행복하지 않다는 것을 말하려는 것이다. 행복은 지금 여기에 있다.)

시간의 걸음걸이에는 세 가지가 있다. 느릿느릿 오는 미래, 화살처럼 빠르게 날아가는 현재, 영원히 멈춰 움직이지 않는 과거이다. 213


책을 어렵지 않고, 짧고 명료하다. 읽는 이들마다 다르게 느낄 수 있지만 나름 유익한 면이 적지 않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필자의 자의대로 쓴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